ADVERTISEMENT

김기현, 안철수 이어 오늘 황교안과 회동…천하람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기현(왼쪽부터),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 참석해 있다. 뉴스1

김기현(왼쪽부터), 안철수, 황교안, 천하람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지난 8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에 참석해 있다.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경쟁 당권 주자였던 안철수 의원에 이어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와 14일 오찬을 하는 가운데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에게도 '만남'을 제안하며 '연포탕(연대·포용·탕평)' 행보를 보인다. 다만 천 위원장이 '진정 연대와 포용하려는 의지에 대한 지도부의 진정성'을 우선 확인하겠다고 답해 만남은 아직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에 따르면 김 대표는 이날 황 전 대표와 오후 12시부터 오찬 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오찬에서는 전당대회가 최근 마무리된 만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당 운영의 '원팀'을 다지며 덕담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황 전 대표가 전날(13일) 3·8 전당대회에 대한 부정 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천 위원장은 아직 만남 일정을 잡지 않아 김 대표의 '연포탕' 행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황 전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실시간 기록은 5초에 한 번씩 발표하는데 첫째 날 16시경 투표인 끝자리 수가 모두 5로 끝났다. 5초 간격으로 정확하게 10의 배수씩 늘어났다는 뜻”이라며 "과연 이것이 정상적으로 가능키나 한 투표기록인가. 이거 조작이 의심되지 않나"라고 주장했다.

천 위원장은 같은 날 CPBC 평화방송 '김혜영의 뉴스공감'과의 인터뷰에서 "김기현 대표 측으로부터 만났으면 좋겠다는 연락을 받았다"면서도 "저 같은 (이준석의) 대리인은 만나지 않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내놓았다"고 밝혔다. 김 대표의 만남 제안을 승낙하지 않은 것이다. 약속을 잡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지도부의 통일된 입장이 뭔지를 사실 잘 모르겠다"며 "지도부에서 어느 정도 교통정리가 되고 나서 만나는 것이 훨씬 더 의미가 있지 않나 싶다. '이준석계 배제'인지 아닌지 밝힌 뒤에야 만나도 만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 대표는 전날 안 의원과 만나 과학기술 관련 특위 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안 의원은 "재충전할 시간을 달라"며 사실상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과정에서 이런저런 논란이 있었지만, 우리는 큰 틀에서 한 식구"라며 "안 의원과 아주 충분한 얘기를 나눴다. 김기현 대표 체제가 튼튼해지고 확실히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