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세계 모든 어머니께 바친다…양쯔충, 아시아계 첫 오스카 여우주연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제95회 아카데미…‘에에올’ 7관왕 

배우 양쯔충이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데뷔 39년만에 동양인 최초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차지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배우 양쯔충이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데뷔 39년만에 동양인 최초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차지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여성 여러분, 황금기가 지났다는 말을 절대 믿지 마세요. 이 상을 저희 엄마와 전 세계 어머니들께 바칩니다. 올해 여든넷, 말레이시아에서 중계를 보고 있을 엄마, 사랑합니다. 트로피 집에 가져갈게요.”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이하 에에올)’로 아시아계 최초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말레이시아계 배우 양쯔충(楊紫瓊·양자경)의 목소리가 벅차올랐다. 그가 데뷔 39년 만에 아시아계 배우론 처음으로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라 수상까지 하며 아카데미 95년 역사를 새로 썼다. 유색인종 배우가 수상한 건 이번이 두번째다. 21년 전 유색인종 배우 최초로 여우주연상(‘몬스터 볼’)을 받았던 흑인 배우 할리 베리가 시상자로 나와 양쯔충을 힘껏 부둥켜안았다.

관련기사

중견배우·이민자 인간승리 빛난 무대

13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그간 언더독으로 치부됐던 중견 배우들과 이민자, 괴짜들의 인간 승리가 돋보인 무대였다.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각본·여우주연·여우조연·남우조연·편집상 등 7관왕을 차지한 ‘에에올’은 인생 막장을 맞은 미국 차이나타운 세탁소 아줌마 에블린(양쯔충)이 멀티버스를 넘나들며 세상과 가족의 구원자로 거듭나는 판타지 액션 영화다.

데뷔작 ‘스위스 아미 맨’(2016)부터 황당무계한 상상력으로 주목받은 괴짜 신인 다니엘 콴, 다니엘 쉐이너트 감독(이하 다니엘스 감독)이 공동 연출한 두 번째 장편이다.

첫 오스카(남우조연상)를 거머쥔 베트남계 키 호이 콴은 ‘인디아나 존스: 미궁의 사원’(1984), ‘구니스’(1985) 등에 출연한 아역 배우 출신이다. 한물 간 아역 스타로 끝날 뻔한 배우 생명이 ‘에에올’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그는 공산 베트남을 탈출한 난민 ‘보트피플’ 출신임을 밝히며 “오랫동안 난민 캠프에 있었다. 보트를 타고 긴 여정을 거쳐 이렇게 큰 무대까지 올라왔다. 이게 바로 아메리칸 드림”이라 말하곤 울먹였다. “꿈을 거의 포기했었다. 다시 받아주셔서 감사하다”는 그에게 ‘인디아나 존스’를 함께 했던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객석에서 기립박수를 보냈다.

모든 수상의 공을 “배우들의 창의성과 천재성 덕분”으로 돌린 다니엘스 감독은 세 번째 감독상을 노린 스필버그를 제치고 감독상뿐 아니라 각본·작품상까지 받으며 차세대 거장 자리를 예약했다. ‘에에올’로 편집상을 받은 폴 로저스 감독도 “이번이 제 두 번째 영화인데 과분하다”며 흥분했다. 신인들의 뚝심 있는 창의성이 아카데미 세대 교체를 이뤘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민자 출신의 다니엘 콴 감독은 “아버지는 영화광이었고 어머니는 댄서나 예술가가 되고 싶었지만 꿈을 이룰 수 없었다. 그 재능을 물려받았다”면서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하지 마시라. 저희가 이런 상을 받는 것도 정상은 아니다.(웃음) 모든 사람에겐 각각의 천재성이 있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왼쪽 뒤부터 시계방향) 이 영화 출연 배우 제이미 리 커티스, 키 호이 콴, 제임스 홍, 제작자 조나단 왕, 배우 양쯔충, 스테파니 슈, 공동 감독 다니엘 쉐이너트, 다니엘 콴이다. [AFP=연합뉴스]

(왼쪽 뒤부터 시계방향) 이 영화 출연 배우 제이미 리 커티스, 키 호이 콴, 제임스 홍, 제작자 조나단 왕, 배우 양쯔충, 스테파니 슈, 공동 감독 다니엘 쉐이너트, 다니엘 콴이다. [AFP=연합뉴스]

‘에에올’의 제작자 조나단 왕은 “많은 이민자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셨다. 아버지께 바치고 싶다”고 말했다.

스크린 데뷔작 ‘할로윈’(1978)부터 1980~90년대를 풍미한 ‘호러 퀸’ 제이미 리 커티스도 ‘에에올’로 첫 오스카 후보에 올라 여우조연상을 차지했다.

브랜든 프레이저

브랜든 프레이저

화려하게 복귀한 왕년의 스타는 또 있다. ‘미이라’ 시리즈 등 1990년대 미남 스타로 활약했지만 수술 부작용, 이혼, 할리우드 유력자의 동성 성추행 등으로 경력이 단절되다시피 했던 브랜든 프레이저는 272㎏의 고도 비만 주인공을 열연한 ‘더 웨일’로 오스카 남우주연상을 차지했다. 올해 남우주연상 부문은 그를 비롯해 73세 영국 배우 빌 나이(‘리빙’), 데뷔작(‘애프터썬’)으로 호명된 아일랜드 배우 폴 메스칼 등 다섯 후보 모두 아카데미에 처음 노미네이트된 배우로 채워졌다. 아카데미상을 투표하는 회원들의 국적·성별·나잇대가 다양해진 결과로 보인다.

시상식 무대에서는 어느 해보다 여러 언어가 들려왔다. 독일 전쟁 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가 국제장편영화·음악·미술·촬영상 등 4관왕에 올랐고, 인도 영화 ‘RRR: 라이즈 로어 리볼트’는 인도 동남부 지역 언어 텔루구어 주제가(‘Naatu Nattu’)로 주제가상을 받았다. 또 아프리카 전통 복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가 의상상을 가져갔다.

다큐상에 푸틴 정적 다룬 ‘나발니’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명단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명단

반전 주제도 도드라졌다. 장편 애니메이션상은 멕시코계 거장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동명 고전 동화를 제2차 세계대전 시기 파시즘에 맞선 소년의 이야기로 풀어낸 ‘피노키오’가 받았다. 장편 다큐멘터리상의 ‘나발니’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적인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의 독살 시도를 다룬 작품이다. 그간 정치색을 잘 드러내지 않은 아카데미에선 이례적인 수상 결과다. ‘나발니’의  다니엘 로허 감독은 수상 무대에서 독방에 구금 중인 나발니의 말을 이렇게 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부당하다. 우리는 독재자에 반대해야 한다.” 나발니를 대신해 시상식에 참석한 아내 율리아는 “우리나라가 자유로워지는 날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