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일 양국 재계 대표들 17일 만난다..."공동 기금 조성 논의"

중앙일보

입력

한국과 일본 재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오는 17일 일본에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모임에선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양국 기업이 공동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된다.

지난해 7월 4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 회장(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제29회 한일재계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지난해 7월 4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 회장(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이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제29회 한일재계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13일 게이단렌 관계자와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에는 한국의 전경련 간부와 대기업 총수 등 약 20명이 참가한다. 일본에서는 도쿠라 마사카즈(十倉雅和) 게이단렌 회장 및 회원사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회동에선 지난 6일 한국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과 관련한 해결책을 발표한 후 이어지는 후속 조치로 한·일 기업이 함께 조성할 것으로 알려진 기금에 대한 내용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한국에서는 이를 '미래청년기금'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으나, 게이단렌은 이를 '21세기 한·일 파트너십 기금'으로 이름 붙였다.

게이단렌 관계자는 "기금의 명칭을 비롯해 쓰임새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전혀 없다"며 "이제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NHK는 "탈탄소 사회를 향한 대처나 에너지 안전보장 등 양국에 공통되는 과제에 대한 사업 제휴가 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금이 조성될 경우 징용 판결의 피고 기업인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도 게이단렌 회원사 자격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두 기업은 "징용 피해자 배상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된 사안이기 때문에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자금을 낼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양국 재계가 함께 조성하는 기금 참여에 대해서는 "적절히 대응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피고 기업이 아닌 게이단렌의 다른 회원사들이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자금 거출을 결정할지도 관심사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은 지난 6일 "정부는 민간인 또는 민간 기업의 국내외 자발적 기부 활동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언급해 기업들의 재단 자금 참여에 직접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게이단렌 도쿠라 회장은 지난해 7월 한·일 재계회의 참석 차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을 접견하기도 했다. 6일 한국 정부가 징용 문제 해결책을 발표한 후에는 "한·일 정상의 지혜로운 결단"으로 평가하며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해 경제계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