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李 책임론 반박 "도청에 진 치고 압색한 檢 강압수사 탓"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대표 측근들의 잇따른 사망과 관련해 당내에서 ‘이재명 책임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 “본질이 아닌 문제를 가지고 곁가지를 건드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또 검찰이 경기도청에 진을 치고 장기간 압수수색을 펼치는 헌정사상 유례없는 일을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연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슬퍼하고 안타까워하고 마음이 아파할 분이 바로 이 대표”라며 “이 문제의 본질은 결국 성실하게 일만 했던 공무원을 계속해서 압박하는 강압수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을 저희가 비판하고 들여다보는 것이 맞지, 이것을 가지고 당대표직을 내려놓으라는 식으로 정치적으로 옮아가는 것은 맞지 않는 지적”이라고 했다. 당내에서 이 대표의 책임론으로 사퇴를 촉구하는 일부 목소리를 겨냥한 것이다.

그는 “검찰이 경기도청 압수수색을 무려 2주 이상 계속했고 검찰이 거기에 상주사무실까지 놓고 압수수색을 계속했다”며 “헌정사상 이런 일이 있었나. 정적을 제거하고, 계속해서 주변까지 먼지 털이식 수사를 하는 이런 강압수사가 비극적인 사태를 불러온 건 아닌가”라고 검찰을 비판했다.

이에 진행자가 "확인한 내용인가"라고 질문하자 김 의원은 "확인한 것으로 헌정사상 이런 일이 있었냐"고 반문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0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나를 잡겠다고 2월 22일부터 지금까지 아예 경기도청 사무실을 점거해 2주 넘도록 상주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수원지검은 같은 날 언론공지를 통해 "신속한 진행과 원만한 도정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는 경기도 요청에 따라 도청에 마련된 사무실 한 곳에서 (관련자가 출석해 참관하는 등의 방식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며 "검찰이 경기도청 사무실을 점거했단 주장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