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강제동원 배상안 尹 결단 초석은 김대중-오부치 선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은 12일 윤석열 정부가 제안한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동원 배상안에 대해 “이번 결단이 국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었다면 결단이라고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장외집회 참석을 비판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장외집회 참석을 비판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징용 배상안에 대해서 악화 일로를 걷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양국 간 공영의 미래를 위해 결단을 내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역대 정부에서 외면한 강제징용 판결을 비롯해 불행한 양국의 과거사를 풀기 위한 윤 대통령의 결단”이라고 평가했다.

또 “이번 결단의 초석은 김대중 정부 시절 합의한 ‘한일 김대중ㆍ오부치 선언’”이라고 주장했다. 1998년 이뤄진 ‘한일 김대중ㆍ오부치 선언’은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에서의 사죄’를 문서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장 원내대변인은 “합의문에서 일본 총리는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안겨줬다’는 역사적 사실을 인정했으며, 당시 김대중 대통령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서로 노력하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고 표명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정신을 계승한다는 민주당은 국민 과반이 윤석열 정부의 이번 결단을 반대한다면서 평소에는 안중에도 없던 여론조사를 들이대고 있다”며 “국민의 57.3%가 이재명 대표의 구속 수사가 필요하고, 56.8%가 당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러한 국민들의 요청에 먼저 응답하겠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이번 결단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국민과 약속한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 공약이자, 윤석열 정부의 대표적인 외교 정책”이라며 “아무도 나서지 않지만 국가를 위해 누군가는 꼭 해야 한다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기꺼이 하겠다. 그리고 당당하게 평가를 받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