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무덤 사방에 혈 막은 흑주술…저승의 부모님까지 능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부모 묘소가 훼손된 것과 관련해 "저로 인해 저승의 부모님까지 능욕당하니 죄송할 따름"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의견을 들어보니 일종의 흑주술로 무덤 사방 혈자리에 구멍을 파고 흉물 등을 묻는 의식, 무덤의 혈을 막고 후손의 절멸과 패가망신을 저주하는 흉매(또는 양밥)라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캡처.

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캡처.

그는 "이곳은 1986년 12월 아버님을 모시고, 2020년 3월 어머님을 합장한 경북의 부모님 묘소"라며 "흉매이지만 함부로 치워서도 안 된다는 어르신들 말씀에 따라 간단한 의식을 치르고 수일 내 제거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훼손된 부모 묘소 현장 사진을 공개하며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그는 "후손들도 모르게 누군가가 무덤 봉분과 사방에 구멍을 내고 이런 글이 쓰인 돌을 묻는 것은 무슨 의미냐"며 "봉분이 낮아질 만큼 봉분을 꼭꼭 누른 것은 무슨 의미냐"고 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땅속에 파묻힌 돌에 생(生), 명(明) 등의 한자가 적혀 있다. 민주당 측은 '生' '明' 뒤의 흐릿한 한자가 '殺'(살)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 부모 묘 사방을 파헤쳐 이상한 글이 써진 돌덩이를 누군가 묻었다. 봉분 위를 발로 밟고, 무거운 돌덩이를 올려놓았다"며 "끔찍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