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폭과의 전쟁’ 경찰, 7월까지 4개월간 특별단속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 조직원의 모친 칠순잔치에 참여한 간부들을 배웅하는 조직폭력배들. 경기남부경찰청

한 조직원의 모친 칠순잔치에 참여한 간부들을 배웅하는 조직폭력배들. 경기남부경찰청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13일부터 7월12일까지 4개월간 조직폭력 범죄를 특별단속한다고 밝혔다.12일 밝혔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전국 시·도 경찰청과 일선 경찰서에 320개 팀, 1539명 규모로 전담수사반을 설치해 총력 대응한다.

중점 단속 대상은 도박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전화금융사기 등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형·지능형 조직폭력 범죄, 서민들에게 보호비 등을 뜯어내는 민생침해범죄, 건설현장 업무방해 범죄 등이다.

특히 일부 조직폭력배들이 건설현장에서 노조 전임비나 월례비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뺏는 사례를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경찰은 최근 별도의 건설현장 폭력행위 특별단속을 통해 건설노조 조합원으로 행세하며 공사를 방해하겠다고 협박해 건설사 등으로부터 금품을 뺏은 조직폭력배 3명을 적발해 구속한 바 있다.

경찰은 폭력조직 간 집단폭행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첩보 입수 초기 단계부터 합동 대응팀을 운영하고, 조직 간 충돌 방지를 위한 선제적 조치도 병행하기로 했다.

폭력조직의 불법 사업을 효과적으로 적발하고 범죄수익이 조직 자금원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고자 수사단계에서 범죄수익 몰수·추징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기존 폭력조직의 세력 확장을 억제하면서 신규 조직을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며 “신고자 신원을 철저히 보장하는 만큼 적극적인 신고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