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관절서 '우두둑' 소리, 대체 왜 나나요…시원할 때와 큰일날 때 [나영무 박사의 통증 제로 라이프⑧]

중앙일보

입력

목을 돌릴 때, 어깨를 움직일 때, 무릎을 구부릴 때 관절에서 ‘우두둑’ 소리가 난 적 있을 것이다. 심지어 이 소리가 나면 시원하다면서 계속 시도하는 분도 있다.

물론 관절에서 소리가 난다고 다 건강 이상인 건 아니다. 관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액체 내 기포가 터지거나, 관절 내 구조물이 마찰을 일으키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반면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거나 부기가 생길 때는 문제다. 건강 이상 신호이기 때문에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그렇다면 소리가 잘 나는 신체 부위는 어디일까? 바로 뒷목, 어깨, 골반, 무릎이다. 〈나영무 박사의 통증 제로 라이프〉 마지막 회차인 8편에서는 신체 부위별로 소리가 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한다.

통증제로라이프_8편

통증제로라이프_8편

국가대표 주치의 나영무 박사와 함께하는 '통증 제로 라이프’

통증은 내 몸을 지키라는 신호이자 경고다. 통증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신체가 병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영상시리즈 〈나영무 박사의 통증 제로 라이프〉는 박지성, 손흥민, 김연아, 박세리 등 여러 국가대표의 주치의로 활동한 재활의학 권위자 나영무 박사와, MBC(제주) 아나운서 출신의 통증 유경험자 김희영 MC가 8회에 걸쳐 통증을 완화하고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