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갓난아기 머리 커 열어보니…두개골서 쌍둥이 태아 자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의 한 갓난아이 두개골에서 발견된 기생 태아. 사진 신경학저널 트위터 캡처

중국의 한 갓난아이 두개골에서 발견된 기생 태아. 사진 신경학저널 트위터 캡처

중국에서 태어난 갓난아이의 두개골에서 쌍둥이 태아가 발견됐다고 8일(현지시각) 데일리메일 등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신경학 저널에는 중국 푸단 대학 병원 의사들이 1세 여아 두개골 안에서 일란성 쌍둥이 기생 태아를 제거했다는 사례가 실렸다. 의사들은 이 태아들이 뼈와 팔, 심지어 손톱까지 있었다고 말했다.

당초 아이는 대두증과 운동 능력에 문제가 있어 부모와 함께 병원을 방문했다.

의료진은 아이 머리에 단순 종양이 있다고 판단해 CT(컴퓨터 단층 촬영)를 찍었고, 그 결과 아이의 두개골에서 뇌를 짓누르고 있는 쌍둥이 태아를 발견했다. 의사들은 아이가 두개골 속의 태아들에게 혈액을 공급했기 때문에 출생 후 1년 동안 계속 생존했다고 말했다.

아이는 두개골에 자리를 차지한 태아로 인해 뇌 일부분에 척수액이 고이는 수두증(물뇌증)을 앓았다. 수두증이 진행되면 머리 둘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극심한 졸음이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의료진은 아이의 두개골에서 즉시 기생 태아를 제거했다. DNA 분석 결과 해당 태아는 아이의 쌍둥이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기생 태아는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 원래는 도태되어야 하는 수정란이 다른 태아에 기생해서 자라는 것을 말하며 '태아 속 태아'(fetus-in-fetu, FIF)라고도 불린다. 발생 원인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사례는 약 200건으로, 이 중 18건만이 두개골 내부에서 발생했다고 데일리메일은 전했다.

보통 유아기에 많이 발견되지만, 성인에게서도 극소수 발견되기도 한다. 복부에 큰 덩어리가 지는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하지 않으면 단순 종양으로 착각하기 쉽다.

앞서 지난해 11월 인도에서도 태어난 지 21일 된 여자아기의 배에서 8명의 태아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