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법무법인(유) 세종, 해외 에너지·자원개발 PF 전문가 신상명 변호사 영입

중앙일보

입력

법무법인(유) 세종(이하 ‘세종’)이 최근 김앤장 출신 해외 에너지 자원개발 PF 분야 전문가인 신상명 변호사를 영입하며 프로젝트·에너지그룹 역량 강화에 나섰다.

신상명 변호사(변호사시험 1회)는 프로젝트 기반 국제 금융·에너지 거래 등 해외 법무에 정통한 전문가다.

수출입은행과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17여 년간 근무하면서 다수의 해외 발전·에너지·자원개발 프로젝트파이낸싱 거래 경험을 가졌다. UAE Barakah 원전 프로젝트, 중부발전 인도네시아 Semangka 수력발전 프로젝트, 한전의 인도네시아 Jawa 9ㆍ10호기 석탄화력발전 사업과 베트남 VungAng2 화력발전 프로젝트, 가스공사 모잠비크 Coral FLNG/Rovuma LNG 프로젝트, 한화에너지 아일랜드 ESS 프로젝트 등을 맡아 성공적인 거래로 이끌었다. 뿐만 아니라 해외금융기관이 대거 PF에 참여한 전남 신안 전남해상풍력사업을 맡아, 작년말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 발전사업 금융조달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등 국내 신재생에너지 자문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김앤장 근무 이전에는 수출입은행과 글로벌 로펌 밀뱅크(Milbank) 런던사무소에서 근무하였다. 기획재정부 국제금융발전심의회 위원으로도 활동하는 등 다방면으로 관련 경험을 쌓았고, 글로벌 법률매체인 Chambers와 IFLR1000, Asialaw Profiles 등에서 매년 프로젝트·에너지, 파이낸스 분야의 Leading Individual로 선정되고 있다.

신 변호사는 이러한 폭넓은 경험을 토대로 세종 프로젝트·에너지그룹에서 국내외 에너지 기업과 금융기관, 해외 프로젝트 추진 기업 등 고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자문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종한 세종 대표변호사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주춤했던 국가 간 거래와 투자가 되살아나고, 세계적으로 ESG, 탄소중립과 같은 키워드가 강조되면서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포함한 프로젝트·에너지 시장에서의 거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점에 국내외 프로젝트·에너지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신 변호사의 영입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보다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 프로젝트·에너지그룹은 금융, 환경 등 분야 전문가 30여 명이 소속되어 국내외 에너지 업계에서 발생하는 신규 사업의 사업성 검토, 인허가 작업, 분쟁 및 소송 대응,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문 등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간 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단지인 전북 부안군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60MW급) 사업,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이 울산에서 추진 중인 부유식 풍력발전 사업 등 업계에서 주목받는 굵직한 사업들에 대한 법률 자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업계에서 탑티어(Top-Tier)로 인정받아 왔다. 이를 바탕으로 세종은 Chambers가 2016년 프로젝트·에너지 분야를 신설한 이래 매년 최고등급인 ‘Band1’을 차지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