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주는 돼지우리 냄새 난다" 기자 발언 논란…KBS "제재 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여의도 KBS 본사 전경. 사진 KBS

서울 여의도 KBS 본사 전경. 사진 KBS

KBS 소속 기자가 전라북도 전주시에 대해 "돼지 우리 냄새가 난다"는 등의 비하 발언을 해 논란에 휩싸였다. KBS는 사과문을 내고 "해당 기자에 대한 제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BS는 9일 사과문을 내고 "기자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처럼 말했다.

KBS는 "진행자가 당일 방송 도중 해당 발언의 부적절함을 바로 지적한 뒤, 다음날인 8일 방송에서 사과했고, 제작진과 해당 기자가 오늘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렸다"며 "하지만 이 발언으로 상처받고 불편하셨던 분들께는 충분치 않게 느껴졌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돼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이어 "해당 발언이 방송제작가이드라인에 위배됐을 소지가 크다고 보고, 사내 심의 규정에 따라 당사자에 대한 제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구성원들의 경각심을 일깨워 향후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KBS1 라디오 프로그램 '성공 예감 김방희입니다'에는 KBS 소속 A기자가 출연했다. A기자는 진행자와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 찬반에 관한 대화를 나눴다.

당시 A기자는 "제 친구 중에도 운용역(자금 담당 인력)으로 있다가 돼지 우리 냄새가 난다며 올라온 친구가 있다"고 발언했다.

그는 이어 "여기 개인에게는 굉장한 고통"이라며 "지방은 이런 고부가가치 산업은 절대로 못 가지느냐, 이런 건 다 서울만 가져야 하느냐, 이런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8일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성명서를 내고 "KBS가 또 대형 방송사고를 쳤다. 이번에는 특정 지역을 비하하는 막말이 공중파를 타고 전국으로 생방송 됐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KBS 사장은 당장 관계자들을 징계하고, 전주시민과 대한민국의 모든 시청자에게 지금 당장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금 전주에 사는 65만 명의 전주시민들은 모두 다 고통 속에 살고 있다는 말인가”라며 “시청자들 항의가 빗발치자 KBS 자체 심의에서도 이 문제가 지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에 나와, 그것도 KBS 기자라는 사람이 할 말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말이 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KBS 기자가 ‘친구의 말’을 빌려 대한민국 공중파를 희롱한 이 사건은 기본조차 하지 못하는 KBS의 현 수준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라며 "이 말이 사실인지조차 의심스럽다. 국민연금공단도 해당 기자에게 '전주에서 소 냄새, 돼지우리 냄새 난다'라고 말한 해당 직원을 찾아 사실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현재 해당 방송의 다시 듣기 서비스는 중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