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선 1주년에 9조사업 기공식 찾은 尹…"외국인 투자 마음껏"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일로 대선 승리 1주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은 별도 기념행사 없이 지방의 산업현장을 찾으며 경제·민생 행보에 집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울산 에쓰오일 온산국가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석유화학 시설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 참석했다. 샤힌 프로젝트는 플라스틱을 비롯한 합성수지 원료로 쓰이는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한-사우디 경제외교의 대표적 성과인 샤힌 프로젝트가 오늘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양국의 각별한 우정과 신뢰를 상징하는 프로젝트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어 “샤힌 프로젝트는 국내 석유화학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라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한국과 사우디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샤힌 프로젝트는 아랍 문화권에서 부와 권위를 상징하는 동물인 매(아랍어로 ‘샤힌’)를 사업명으로 내세울 만큼 매머드급 사업이다. 투자 규모는 9조2580억원(2023~2026년)에 달한다. 단일 산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외국인 투자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에쓰오일(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 등과 시삽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에쓰오일(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 등과 시삽하고 있다. 뉴시스

윤 대통령은 원유에서 추출되는 나프타의 생산 수율을 3배 이상 높이는 최신 공정이 세계 최초로 적용된다는 점을 언급하며 “3년 후에는 고부가 가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해 국내 산업에 필요한 원료를 공급하고, 세계 각지로 수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국인 투자 기업들이 한국에서 마음껏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윤 대통령 지시에 따라 첨단기술, 신산업 전환, 공급망 안정을 위한 외국인 투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내용의 외국인투자 촉진법 시행령을 올해 안에 개정할 계획”며 “외국인 투자기업 간담회를 반기별로 정례화해 1년에 두 차례, 정기적이고 지속해서 소통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울산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가진 윤 대통령은 “새로운 지방시대 지역 발전의 핵심은 무엇보다 지방의 기업 투자를 촉진해 주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울산이 세계 최고의 첨단산업 혁신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도 약속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울산 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이 “나라가 정상화되는 걸 보니 너무 감사하다”고 당선 1년을 축하하자, 윤 대통령은 “지난 10개월간 한·미 관계, 한·일 관계를 포함한 외교 정책 방향과 공무원들의 생각은 많이 바뀌었지만, 국민과 기업이 생활과 사업에서 느끼는 변화를 체감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이 노력을 통해 얻은 정당한 보상을 부당한 세력에게 뺏기지 않고, 기업들은 사업하기 좋은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를 방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를 방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연합뉴스

간담회를 마친 윤 대통령은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인 ‘울산태화호’를 타고 현대차 수출 부두로 향했다. 배에서 내린 윤 대통령은 투싼, 스타렉스 등 수출용 자동차가 자동차 전용선인 ‘글로비스 스카이호’로 들어가는 모습을 지켜봤다.

이후 윤 대통령은 현대차 5공장에 들러 샤시 공정과 전기차 배터리 설치라인을 시찰하고 직원을 격려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울산 남구 신정 시장에 들러 소고기 등을 구입해 울산 노인복지관에 기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