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6~17일 일본 찾는 尹, 정상회담 외에 日 경제인들도 만날 듯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초청에 따라 16일~17일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9일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이를 알린 대통령실은 “이번 방문으로 12년간 중단됐던 한ㆍ일 양자 정상 교류가 재개되며, 이는 한ㆍ일 관계 개선과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건희 여사도 동행해 기시다 총리의 아내인 기시다 유코 여사와 친교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6~17일 방일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념 촬영하는 양국 정상.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6~17일 방일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 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기념 촬영하는 양국 정상. 사진 대통령실

한국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건 2019년 6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오사카를 찾은 지 4년여만이다. 한ㆍ일 양자 회담을 위한 방일은 2011년 1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당시 일본 총리와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한 이후 12년 만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이번 방일을 통해 한ㆍ일 양국이 과거의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안보, 경제, 사회문화의 다방면에 걸친 협력이 확대되고, 양국 국민 간 교류가 한층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취임 후 한ㆍ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UN 총회를 계기로 한 약식회담,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의 회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연초부터 한ㆍ일 정상회담 가능성이 거론돼오다 최근 한국 정부가 강제 징용 배상 해법을 내놓으면서 급물살을 탔다.

대통령실은 “일본에서의 상세한 일정은 현재 일본 측과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는데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 외에 게이단렌(經團連ㆍ일본경제단체연합회) 경제인들과의 오찬 일정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다수의 한국 기업 관계자들도 윤 대통령의 방일에 동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의 1월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 다보스 순방 때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동행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양국 간 경제 협력 가속화 외에 지소미아(GSOMIA, 한ㆍ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정상화 등의 외교안보 이슈도 긴밀히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체결된 지소미아는 북 미사일 발사 등에 대한 양국 간 정보 공유의 근간으로 작동했지만, 2019년 일본 정부의 수출 품목 규제에 반발한 문재인 정부가 파기를 결정, 협정 종료를 통보했다. 하지만 미국의 반대로 파기 절차가 동결된 뒤 정보 교류가 진행 중이지만, 협정의 불안정성이 큰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