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연 "尹, 칼 내려놓고 검사 아닌 '대통령의 길' 가야 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동연 경기지사가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민생복원ㆍ정치복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지사가 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민생복원ㆍ정치복원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기지사는 9일 당선 1년을 맞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제 검사가 아닌 '대통령의 길'을 가야 한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생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맙시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통해 "권력기관에 기댄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휘두르는 칼을 내려놓고 국민의 상처를 보듬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민생이 벼랑 끝에 서 있고, 경제는 총체적 위기에 빠져들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대량실업, 연쇄도산, 가계부채 위기로까지 번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런 문제를 풀어야 할 정치권은 끝간데 없이 싸우면서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며 "정치를 바꾸지 않고는 민생복원과 경제회복을 향해 한 발짝도 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절박한 심정으로 민생복원, 정치복원을 위한 3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며 ▶검주(檢主)국가 및 권치(權治)경제 탈피 ▶경제정책 대전환 ▶일방적 국정운영 및 사생결단식 여야 관계 청산을 언급했다.

우선 김 지사는 "도대체 언제까지 검찰 수사가 뉴스 1면을 장식하는 세상에 살아야 하나. 경기도만 해도 민선 8기 출범 이후 13차례 압수수색을 받느라 민생을 위한 도정이 마비될 지경"이라고 했다.

또 "검사가 추천하고 검사가 검증한 검찰 출신 인사가 경제를 포함한 정부 안팎의 요직에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다"며 "물가, 금융, 노사관계에 이르기까지 대통령이 지시하고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이 나서는 권위주의적 관리 감독이 일상화됐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경제정책 대전환'과 관련해선 "민간 주도 혁신경제와 정부 중심 사회투자로 전환해야 한다"며 "서민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역화폐, 신용보강, 금융지원 등을 확대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건전재정이 중요할 때가 있고 적극재정이 필요할 때가 있다"며 "지금은 더 큰 어려움에 대비해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때"라고 했다.

김 지사는 ""어떤 경제정책도 정부나 여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성공할 수 없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연금·교육 개혁은 여야 합의 없이는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다"고 했다.

그는 "여당은 대통령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야당, 노조, 경제 주체와 대화하며 사회적 합의를 만들고 신임 여당 대표는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말고 나서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 사이에 대화의 장을 만들어가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여야, 노사, 모든 경제주체가 '대화의 길'로 가야 한다"며 "대통령, 정부, 정치권, 각 경제주체가 함께 제대로 된 '대통령의 길', '국민의 길', '대화의 길'로 나설 때 민생복원과 정치복원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민주당에 호소한다"며 "원내 제1야당으로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잘못된 것은 비판하면서 정책 정당으로 우뚝 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의 위기보다 더 심각한 것은 국민의 위기"라며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부 여당과는 정책으로 경쟁하고 민생위기,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 당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기업과 가계, 시장에는 희망을 심어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 지사는 "지금 우리 현실은 짧게 보는 정치가 길게 봐야 할 경제를 힘들게 하고 있다"며 "국민은 정치가 경제에 봉사하길 원한다. 쓸데없는 정쟁과 공허한 논쟁으로 허비할 시간이 없다. 한시가 급하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