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새끼 공일아!" 눈물바다…순직 소방관 마지막 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일 전북 김제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에서 순직한 고 성공일 소방교의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9일 전북 김제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에서 순직한 고 성공일 소방교의 영결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 김제 한 주택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김제소방서 금산 119안전센터 소속 성공일 소방교의 영결식이 전북도청장(葬)으로 9일 엄수됐다.

이날 오전 10시 김제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로 성 소방교의 운구 차량이 들어서자 유가족들은 “내 새끼, 공일아!”라며 울음을 터뜨렸다. 운구 차량을 맞는 정복을 입은 동료 소방관들의 표정도 한없이 무거웠다. 성 소방교 어머니의 울음소리가 강당 전체에 울려 퍼졌다.

영결식은 운구 행렬이 입장한 뒤 묵념과 고인에 대한 약력 보고로 시작했다. 이어 1계급 특진·훈장 추서, 조전 낭독, 영결사, 조사,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영결식에는 박찬대·한병도·이원택·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웅국민의힘 의원, 김관영 전북도지사,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 등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조전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대신 읽었다. 윤 대통령은 “슬픔에 잠겼을 유가족과 동료를 잃은 소방관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화재 현장에서 고립된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듣고 망설임 없이 불길로 뛰어들었던 고인의 정신을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고 조전을 올렸다.

장례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영결사에서 “고인은 임용된 지 1년도 안 된 소방관이었다”며 “고등학교 때부터 소방관이 되길 희망했고, 오랫동안 준비해서 그 꿈을 이룬 만큼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책임감이 남달랐다”고 말했다.

성 소방교는 지난 6일 밤 김제의 한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진압 중 숨졌다. “할아버지가 집 안에 있다”는 할머니의 외침에 화염 속으로 뛰어들어갔다가 빠져나오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