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지현도 왔었다…'2주 2500만원' 그 산후조리원 RSV 집단감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강남의 산후조리원에서 신생아 5명이 동시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감염됐다. 방역 당국은 추가 확진자가 있는지 조사 중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일 강남의 A산후조리원에서 신생아 5명이 RSV에 감염돼 3명이 입원 치료를 받았다.

당시 조리원에는 신생아 12명이 머물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방역 당국은 확진자가 더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 조리원은 특실의 경우 2주 이용료가 최고 2500만원에 이른다. 일반실은 980만~1500만원 정도다. 호텔급 시설과 산모 맞춤형 식단, 1대1 체형 관리 등을 제공한다. 배우 전지현 등이 이용한 사실이 알려져 유명하다.

복지부에 따르면 조리원 측은 보건소에 RSV 집단 감염 발생 사실을 알리고 휴원 조치했다.

이 조리원의 홈페이지에는 '감염에 취약한 산모와 신생아의 감염병 관리를 위하여 입실 전 보호자와 산모, 신생아를 대상으로 RSV 검사를 실시한다'는 공지문이 게시돼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감염병관리법, 모자보건법 위반 여부를 조사 중이며 현재까지는 위반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RSV 감염증은 급성호흡기감염증의 일종으로 영유아, 면역저하자, 고령자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 등 하기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약한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

산후조리원 집단감염은 매년 되풀이되고 있다. 복지부가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지난해 상반기까지 5년간 2045명이 산후조리원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됐다. 감염자의 절반 가량(1165명)은 신생아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