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S입니다, 회신주세요" 수상한 이메일 눌렀더니 벌어진 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포토

중앙포토

북한이 KBS 기자를 사칭해 해킹을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지난 7일 북한 관련 업계에서 종사하는 일부 인사들이 KBS 보도국 통일외교부 기자가 보낸 전자우편을 수신했다고 8일 보도했다.

'KBS 인터뷰 요청건'이라는 제목의 전자우편에는 "북한의 급증하는 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한중관계, 한일관계, 북핵 협상 및 무기체계 개발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전문가들에 한해 인터뷰를 요청드리고자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전자우편 말미에는 "선생님의 회신을 항상 기다리고 있겠다"고 했다.

이는 KBS 기자를 사칭한 북한 해커의 소행인 것으로 추정됐다. 사이버보안 전문가 문종현 이사는 이 매체에 이 같은 해킹 방식이 지난 1일부터 포착되고 있다며 "해커는 해당 전자우편에 대해 회신한 사람에게만 악성 파일을 첨부해 공격을 시도한다"고 말했다.

해커가 보낸 악성 파일을 내려받으면 컴퓨터 내 저장된 각종 자료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 또 해커가 감염된 컴퓨터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문 이사는 이번 공격이 'mpevalr.ria[.]monster'라는 주소의 러시아 서버를 활용했다는 점에 주목하며 "관계 당국에 요청해 해당 서버로부터의 한국 접속은 이미 차단된 상황"이라고 했다.

다만  "변형된 방식의 공격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실제 국민연금공단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등을 사칭한 북한의 해킹 시도도 최근 포착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