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내 선친도 징용 피해자…尹 해법, 고육지계로 보여”

중앙일보

입력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은 8일 일제 강제동원 배상 해법과 관련해 “한미일 자유주의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한 고육지계(苦肉之計·어려운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해 꾸며내는 계책)로 보인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분석하고 “한미 FTA 체결 당시에도 민주당은 나를 이완용에 비유했고 제2의 을사늑약이라고 공격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번에도 똑같은 논리로 공격하지만,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위해서 우리가 어른스럽게 한발 물러서는 것도 차선의 방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미 로스앤젤레스 법원은 2차 대전 종전 후 미군 포로가 학대를 이유로 일본을 제소했을 때 우리와는 달리 그 아픔은 이해하지만, 종전 협상으로 청구권이 소멸되었다고 판시 한 바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법 감정의 차이일 수도 있으나 독일과 달리 일본의 미온적인 전후 관계 처리는 그들의 옹졸함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며 일본의 미온적 태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홍 시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과 대만 간 양안 문제로 세계정세가 어지러운 판에 이번 한일관계 해법은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고육지계로 이해된다”면서 “참고로 저의 선친도 일제강점기 징용 피해자”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피해자 배상 방식에 대해 민주당은 전날 ‘묻지마 면죄부’ ‘완전한 굴종’이라며 비판한 데 이어 이날 정부 배상안을 ‘대일 항복 문서’로 규정하며 공세 수위를 끌어 올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에겐 설설 기고 재벌과 대기업들에는 퍼주지 못해 안달이고 국민들 쥐어짜지 못해 안달인데 대체 왜 이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성토했다.

이어 “오죽하면 일본에서조차 이렇게까지 양보할 수 있다니 놀랍다는 반응이 나온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대승적 결단, 한국 주도의 해결책이란 궤변을 내놓고 있다. 대통령실은 일본이 할 수 있는 한계치였다고 표현했는데 도대체 일본이 뭘 했나. 참으로 기가 막힐 일”이라고 했습다.

지난 6일 우리 정부는 ‘제3자 변제’ 방식을 골자로 한 강제징용 피해배상 방안을 발표했다. 방안에 따르면 2018년 대법원의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국내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피고인 일본 기업 대신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서 배상금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