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천중구, 국토부에 “인천발 KTX 기점 인천역으로 해주오”

중앙일보

입력

인천광역시 중구가 ‘월판선·인천발 KTX’의 기점을 인천역으로 연장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강력하게 건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김정헌 중구청장은 지난달 28일 배준영 국회의원과 함께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직접 만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문과 시민 서명부를 전달하며, 인천역 유치의 당위성을 피력했다. 이어 주민대표로 윤진수 인천시 중구 주민자치협의회장이 지난 6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철도건설과 관계자들과 만나 KTX 인천역 유치를 향한 구민의 열망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번 건의안에는 국토 균형발전과 300만 인천 시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오는 2025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와 2026년 개통 예정인 월판선 KTX의 기점을 인천역으로 연장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인천은 300만 인구 규모의 광역자치단체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KTX 노선이 단 하나도 없던 고속철도의 불모지였다. 지금까지 인천 시민들은 KTX를 타기 위해 인근 지자체인 서울이나 경기 광명까지 가야만 했다.

현재 국토부 계획상 인천발 KTX의 인천 내 정차역은 송도역이 유일하다. 문제는 송도역이 인천 북부 권역에서 접근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천 북부·남부권 모두에게 고루 혜택이 가기 위해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과 수인선의 환승역이자 북·남부 지역을 아우를 수 있는 인천역이 최적지라는 것이 중구의 설명이다.

또한 월판선이 포함된 경강선 KTX 기점을 인천역으로 연장하게 되면, 사업 타당성 재조사 대상도 아니어서 사업성 평가가 필요 없다. 실시계획만 변경하면 월판선 KTX 인천역 유치는 가능하다.

중구는 그간 월판선·인천발 KTX 인천역 유치를 위해 중구-동구 협약, 시민 서명운동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와 관련해 김정헌 중구청장과 김찬진 동구청장은 지난 1월 16일 원도심 활성화와 시민 교통편의 증진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며 KTX 인천역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지난해 9월 15일부터 시작된 ‘KTX 인천역 유치 서명운동’은 2달 만에 목표 인원 3만 명을 조기 달성했고, 총 6만2845명(중구 4만790명, 동구 2만2055명)의 원도심 시민들이 동참하며 목표 인원을 2배가량 초과 달성했다.

이는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및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원도심 지역주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KTX 인천역 유치를 염원한 결과다.

김정헌 중구청장은 “인천역은 1899년 우리나라 최초 철도인 경인선의 시발지로, 철도를 통해 사람과 물자의 교역이 시작된 역사적으로도 상징성이 매우 큰 곳”이라며 KTX 인천역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은 모든 국민이 바라는 시대적 과업”이라며 “이를 위해 KTX 인천역 유치는 당면한 시대 과제다. 하늘·바다·육지를 연결할 수 있는 인천역 KTX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