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문희상 안+α' 강제징용특별법 논의하자" 野에 제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의 ‘제3자변제’ 방식 일제 강제징용 배상 방안을 두고 야당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야가 지금이라도 '문희상 안+α'를 놓고 새로운 특별법을 제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8일 TV조선 ‘뉴스퍼레이드’에서 “강제징용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 마련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머리를 맞대고 논의를 밀도 있게 시작하자는 말씀을 야당에 드리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비대위원장이 언급한 ‘문희상 안’은 지난 2019년 더불어민주당 출신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추진했던 방안이다. 한·일 기업(2)과 양국 정부(2)의 기부금, 국민의 자발적 성금(α)을 모아 새로 설립하는 재단을 통해 피해자에게 배상하는 방식으로 ‘2+2+α(알파)’ 안으로 불렸다.

정 위원장은 “문 전 의장이 특별법을 발의했는데 당시 문재인 청와대에서 거들떠보지도 않아서 여야 간 논의로 이어지지 않았다”며 “당시 민주당 의원들 속에서도 이게 현실적 대안이라고 평가한 의원들이 많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이 ‘최악의 굴종 외교’라고 비판하는 것과 관련해선 “비판하는 건 좋은데 대안을 좀 제시해달라고 호소하고 싶다”면서 “계속 반일 감정만 부추겨서 정파적 이해를 도모하는 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이재명 대표가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돌파하기 위해 윤석열 정부의 안으로 돌파구를 찾은 것이란 느낌도 드는 게 (이 대표가) 삼전도에 계묘늑약까지 (주장하며) 굉장히 격해졌다”며 “반일 감정을 부추겨서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돌파해 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