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중국발 입국자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 해제"

중앙일보

입력

중국 상하이에서 보호장비를 착용한 시민의 모습. EPA=연합뉴스

중국 상하이에서 보호장비를 착용한 시민의 모습. EPA=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하는 코로나19 검사 의무 조치를 해제할 전망이다.

워싱턴포스트(WP) 등 현지 언론은 7일(현지시간) 복수의 당국자를 인용해 정부가 오는 10일부터 중국의 코로나19 상황 악화를 이유로 중국에서 미국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을 대상으로 요구했던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을 폐지한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지난 1월 5일부터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 악화를 이유로 중국에서 자국에 들어오는 만 2세 이상 모든 여행객에게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미국의 이런 조치 이후 중국 역시 미국을 비롯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국가들을 묶어 코로나19 검사서 제출을 의무화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미국 당국자들은 다만 이번 조치는 미국과 중국의 외교적 긴장 관계를 완화하기 위한 차원은 아니며,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이미 지난 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게 의무화했던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 조치를 해제했다.

일본 또한 지난 1일부터 중국 본토발 입국자 전원을 대상으로 시행해 온 코로나19 검사를 무작위로 최대 20%만 골라 실시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