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위터, 일주일새 2번 접속 장애…"머스크 대규모 감원 여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로이터=연합뉴스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로이터=연합뉴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트위터가 최근 일주일 사이 2차례나 접속 장애를 일으키자 대규모 감원의 여파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동부시간 기준 6일 정오(서부시간 오전 9시)께부터 트위터 사용자들의 접속 장애 신고가 잇따랐다. 로그인이 제대로 되지 않는가 하면 트윗 내 링크 연결이 중단되고, 사진이 화면에 뜨지 않는 등 장애가 발생했다.

이에 트위터 측은 “트위터 일부가 지금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며 “내부 변화를 줬는데,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초래됐다”고 설명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기능은 복구됐지만, 인터넷 접속 장애 추적 사이트인 다운디렉터에 따르면 이날 트위터 장애 신고는 전 세계적으로 8000건 이상에 달했다.

머스크는 트위터 게시물을 통해 “응용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상의 작은 변화가 큰 영향을 끼쳤다”며 “코드 스택(데이터 구조)이 합당한 이유 없이 극도로 불안정하다. 궁극적으로는 완전히 다시 쓸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트위터는 지난해 12월에도 장애를 일으키는 등 작년 10월 머스크가 인수한 이후 기술적 문제 등으로 인해 잦은 장애를 일으키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10차례 안팎의 크고 작은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는 지난달 초에도 API 개편을 시도하다 접속 장애를 일으킨 바 있고, 8번째 감원을 발표한 지 사흘 만인 지난 1일에도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이는 머스크가 비용 절감을 위해 대규모 감원에 나선 결과 서비스를 지원할 인력이 부족해진 데 따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한 후 전체 인력의 50%를 감원한 데 이어 지난달 말에도 50명을 줄이는 등 여러 차례 인력을 감축했다.

이에 따라 7500명 수준이었던 직원 수는 이제 2000명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AP 통신은 지난 11월 트위터를 떠난 엔지니어들을 인용해 핵심 서비스 엔지니어의 3분의 2가 회사를 떠났다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대규모 해고로 트위터 내 핵심 기술팀들의 팀별 인원이 많아야 1명씩으로 줄어들었다면서, 이로 인해 트위터가 주요 기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널리 퍼져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