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시 "이태원 참사 분향소 공동운영하자"...한 달 갈등 끝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 시민들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뉴스1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 시민들 추모가 이어지고 있다. 뉴스1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족 측에 공식 분향소를 서울광장에 새로 설치해 4월 1일~5일 5일간 함께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7일 브리핑에서 “159명 희생자분의 영정과 위패를 모두 모신 진정한 의미의 분향소를 4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함께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4월 5일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지 159일째 되는 날이다.

이어 “4월 분향소 운영을 마친 이후에는 유가족분들과 정부, 서울시가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서울시청 인근에 찾아오기 편리한 곳에 임시 추모공간과 소통공간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항구적인 추모공간 설치를 위한 논의도 시작할 것”이라며 “지난 4일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을 출범한 정부와 함께 서울시도 유가족 여러분과 소통해 공식적인 추모공간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간 서울시와 유가족 측은 ‘10·29 이태원참사 시민분향소’ 설치를 두고 한 달 넘게 갈등을 이어왔다. 서울시는 강제 철거를 보류하면서도 철거 원칙을 재차 강조했고 유가족은 분향소를 추모 공간으로 인정하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서울시의 제안에 유가족 측은 “서울시가 과거 제안한 ‘녹사평역 지하 4층’보다는 진전된 안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도 “서울광장 분향소의 종료시점을 정하여 언론을 통해 제안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이태원 참사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행정안전부장관 파면,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설치, 특별법 제정 등 국가의 책임을 묻는 일과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어떠한 조치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가운데 서울광장 분향소는 희생자들을 온전하게 추모할 수 있는 공간이자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분향소에서 마지막 조문을 받는 날은 서울시가 아니라, 유가족들이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