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이야!” 외침에 가정집 소화기 들고 달려 나온 주민들…큰 불 막아

중앙일보

입력

5일 제주시 내도동 다세대주택 화재 현장. 사진 제주경찰청 제공 영상 캡처

5일 제주시 내도동 다세대주택 화재 현장. 사진 제주경찰청 제공 영상 캡처

지난 5일 오후 1시 5분께 제주시 내도동 한 다세대주택 외부 주차장에서 불이 나자 주민들이 가정집 소화기를 들고 달려왔고 덕분에 큰 불을 잡았다.

경찰은 오후 1시 9분께 소방 공동 대응 요청을 받고 화재 현장 주변을 순찰하고 있던 외도파출소 순찰자를 현장에 출동시켰다.

1분 만에 현장에 도착한 외도파출소 강봉수·김석철 경위는 지하 물탱크실로 가는 입구 비가림용 보조건축물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장면을 목격하고 순찰차 내 비치된 소화기로 화재 진압을 시도했다.

하지만 소화기 1대로 거센 불길을 잡기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경찰은 순찰차 내 확성기를 사용해 “화재가 발생했다”, “소화기 좀 가져다 달라”고 방송했고, 이를 들은 주민들은 즉시 하나, 둘 집에 있던 소화기를 들고나왔다.

눈 깜짝할 새 소화기는 10여 개로 늘어났고 두 경위는 주민들과 함께 소화기로 불길을 잡았다.

소화기를 들지 않은 주민들도 현장에서 대피 안내를 하는 등 힘을 보탰다.

주민들이 힘을 합친 덕에 경찰은 현장 도착 5분 만에 큰 불씨를 잡을 수 있었다.

소방 당국은 오후 1시 17분께 현장에 도착해 잔불을 껐다.

비가림용 보조건축물이 불에 타고 이 건축물 인근에 주차된 차 1대가 화기로 인한 피해를 보는 등 소방서 추산 453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하지만 경찰과 주민들이 발 빠르게 협력한 덕에 더 큰 재산 피해를 막고 인명 피해도 피할 수 있었다.

소방당국은 현장 주변에 담배꽁초가 다수 목격됐지만, 다른 발화요인은 확인되지 않아 담배꽁초 부주의로 인한 화재로 추측하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