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개딸 자제시킨 이재명 "문명(文·明)으로 총선 치러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장진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 장진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민주당 의원을 만나 “야만의 시대에서 문명(文明)의 시대로 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27일 체포동의안 표결 이후 친명-비명간 갈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 대표의 이름을 섞은 조어를 만들어 진영 내 일치단결을 강조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지난 5일 오후 비명계로 분류되는 한 초선 의원 상가(喪家)에 들러 2시간가량 있었다. 이 대표는 동료 의원 6명과 함께한 자리에서 “문재인과 이재명, 두 분을 사랑하는 이들의 마음을 모아 헤쳐나가야 한다”는 취지를 설명하며 ‘문명’이라는 표현을 꺼냈다고 한다. 한 배석자는 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 모두 현재 야만적인 정권의 공격 대상이 돼 있는 상태”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단결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이 대표가 이 말을 꺼냈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이런 발언을 한 배경에는 문 전 대통령 지지층과 본인의 지지층이 겹친다는 인식에서 비롯했다는 게 주변의 관측이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대표가 문 전 대통령을 만날 때도 지지층이 겹친다는 이야기를 2번이나 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지난 4일 페이스북에 강성 지지층 '개딸'을 향해 “내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을 중단해주길 바란다”고 밝힌 것 역시 이같은 맥락이라고 한다. 지난 3일 이 대표 지지자로 추정되는 네티즌이 온라인에 ‘수박 7적명단’이라며 문 전 대통령까지 포함된 리스트를 올리자, 이 대표가 직접 자제를 요청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수박 7적 명단을 두고 ‘보수 진영 기획설’을 제기한다. 한 수도권 의원은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의 지지자 90%가 겹치기 때문에, 지금 문 전 대통령을 공격하는 이들은 ‘개딸’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오히려 보수층의 음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고 했다. 다른 수도권 의원도 “조악한 논리로 욕을 섞어가며 ‘문재인이 역사의 죄인이다’, 이렇게 몰아붙이는 사람은 민주당 지지층을 갈라치기 하는 외부 공작세력”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이낙연 전 대표 출당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문 전 대통령에게도 먼저 화살을 겨눈 건 개딸과 친명계 아니냐"라며 "실컷 때리고서 이제 와서 '우린 원래 사이좋았다'라고 하는 게 더 폭력적”(비명계 의원)이란 반발도 적지 않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에 관한 입장을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부결에 관한 입장을 밝힌 뒤 이동하고 있다. 뉴스1

또한 비명계는 이 대표의 구체적인 액션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7일 라디오에서 “세상에 이렇게 단일한 컬러로, 모노톤으로 이뤄진 지도부가 어디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표가 당 대표직을 물러나는 것도) 해법 중의 하나”라며 “최고위원을 포함해 정무직 당직자들, 사무총장이라던가, 그런 당직 개편도 방법이다”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비명계의 인적 쇄신 요구에는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당직을 교체하더라도 시기가 돼서 하는 것이지, 비명계를 달래기 위한 취지는 아닐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