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개입 의혹' 칼 뺀 안철수 "전대 끝나도 진상규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연합뉴스

대통령실 행정관의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지지 요청 의혹을 제기한 안철수 후보는 7일 "전당대회와는 별개로 끝까지 파헤쳐서 진상규명을 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게 가장 근본적인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기본을 훼손하는 일 아니겠나. 공무원은 모든 국민을 위해서 봉사하는 사람이다. 당연히 특정 정당이라든지 특정인 선거운동을 대신하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문제가 전당대회가 끝난다고 해서 끝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전당대회가 끝나더라도 반드시 끝까지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도대체 누가 지시했는지, 또 어떤 사람, 몇 명이 어떻게 가담했는지, 어떻게 책임을 물을 것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선례를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행정관에 대해 대통령실에서 즉각적인 조치가 없는 것 같다'는 진행자의 말에는 "원래대로라면 공직기강 비서관실에서 조사가 돼야 한다"며 "아직 조사하고 있다는 말은 못 들었는데 지금이라도 빨리 조사가 시작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안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알고 있었던 사안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께서 이미 신년사에서 윤심은 없다고 국민들께 약속했다. 또 헌정사상 5년 만에 이렇게 정권교체가 된 것은 윤 대통령이 소신으로 가진 공정과 정의가 파괴된 것을 바로잡겠다는 것 때문에 된 것 아니겠냐"며 "윤 대통령이 이런 일이 있었다는 걸 알았다면 가만두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에서 다른 반응이 없기 때문에 법적 조치를 할 수밖에 없겠다'는 물음에는 "그렇게 되지 않겠나"라며 "선거 캠프 차원에서 어떻게 할지는 아침에 회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행정관이 당원에게 김 후보 지지를 요청했다는 내용의 추가 녹취록과 관련해선 "내용은 거의 대동소이하다"면서도 "(공개된 사람과) 다른 사람(행정관)도 있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김 후보를 향해선 "(대통령실에) 해를 끼치는 후보"라고 했다.

또 당내 일각에서 내년 총선 전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다는 시각에는 "'김 후보가 (대표가) 되면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도 이재명 대표가 (총선을) 치르지 못할 것"이라며 "결국은 내년 총선은 이 대표가 아니라 보다 더 도덕적이고 혁신적인 비대위원장이 치를 텐데 만약 우리 쪽에 당대표가 김 후보처럼 이렇게 부동산 결격 사유를 가진 사람이 대결한다면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우리가 완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