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김건희 협찬기업 수사 청탁 무혐의…시민단체, 공수처에 고발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건희 여사의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전시에 협찬금을 냈던 기업들이 이와 별개의 사건에서 불기소 되며 불거진 ‘수사 청탁’ 의혹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했다. 당시 검찰 간부였던 윤석열 대통령과 협찬 기업들 사이에 부정한 청탁이 없었고, 일부 사건은 윤 대통령의 근무지가 아닌 다른 검찰청 소관이라 직무관련성도 낮았다는 판단이다. 이 사건을 고발했던 시민단체는 검찰의 결정에 불복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새로 고발장을 제출했다.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3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에 참석, '안녕하세요'를 수어로 표현하며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김건희 여사가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3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에 참석, '안녕하세요'를 수어로 표현하며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협찬 무렵 수사 받던 '후원 기업들'…檢 "부정 청탁 없었다"

검찰이 지난 2일 피고발인 신분이던 윤 대통령과 김 여사 등을 무혐의 처분한 ‘불기소 결정서’에 따르면 도이치모터스·삼성카드·신안저축은행·컴투스 등은 각각 1억2000여만원, 4400만원, 1000만원, 2억2000여만원을 코바나컨텐츠가 개최한 전시회에 협찬했다.

야당과 시민단체 ‘사법정의 바로 세우기 시민행동(사세행)’은 기업들이 윤 대통령을 의식해 사건 청탁 명목으로 김 여사 회사에 협찬했다면서 2020년 9월 고발했고, 검찰은 2년 5개월만에 최종 무혐의 처분을 했다.

검찰은 협찬 기업들과 윤 대통령 사이에 부정한 청탁이 없었다고 밝혔다. 협찬 규모가 통상적인 규모였고 기업들 역시 전시회 입장권, 광고 효과 등의 이익을 얻은 점도 정상적인 협찬 계약으로 판단한 근거가 됐다. 검찰 관계자는 “공연전시 분야에서 일반적인 마케팅을 목적으로 이뤄진 협찬이다. 협찬 기업들 내부 의사결정 등을 살펴봤지만, 수사 청탁 등의 혐의점은 없었다”고 말했다.

검찰은 삼성카드와 관련해 “카드 회원 전시회 할인, 입장권 4000장, 브랜드 광고 등의 혜택을 얻었다”면서 “협찬 무렵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된 사건이 존재하나 당시 피의자(윤 대통령)가 대전고검 소속으로 국정농단 특검 수사팀장으로 파견 중이어서 직무권한과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신안저축은행 후원도 “협찬금 지급은 2016년 11월인 반면, 피의자가 국정농단 특검으로 발탁된 시기는 2016년 12월이라 협찬 당시에는 (특검팀) 발탁을 예상할 수 없었다”며 “협찬금과 윤 대통령 직무 사이의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는 증거가 없다”고 했다. 검찰은 협찬 당시 박순석 신안그룹 회장과 그의 아들이 수사를 받다가 무혐의 종결된 것과 관련해선 “객관적인 소명자료가 제출되거나 피해자들과 합의돼 무혐의 처분된 사안이었고, 일부 사건은 경찰에서 각하 의견으로 송치한 사안이었다”고 밝혔다.

컴투스 역시 “컴투스 회사 임직원들이 ‘사회공헌활동과 직원복지 예산을 합해 협찬금액을 결정했다. 야수파 전시회는 직원들의 긍정적 반응을 고려해 협찬금을 늘렸다’고 진술했다”고 했다. 이어 “(컴투스 의장인) 송병준은 협찬 무렵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된 사건이 존재하나, 수사 과정에서 객관적 소명자료가 제출돼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됐다”며 “협찬을 통해 청탁을 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한메 사세행 대표는 6일 “검찰 수사를 받던 기업들은 편의를 바랄 수밖에 없었는데 검찰은 뇌물이 아니라고 한다”며 “김 여사를 두 차례 서면조사한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검찰의 처분에 반발했다. 김 대표는 이날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재직 당시 열린 전시회(2019년 6월)와 관련된 협찬 건을 공수처에 고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