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시다 "역대 내각 역사 인식 계승…한일 협력 한층 강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6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역사 인식에 관해서는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해 왔고, 앞으로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해 1월 4일 미에현 이세시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해 1월 4일 미에현 이세시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한일 관계에 대한 질의에 이렇게 답한 뒤 "이런 정부의 입장을 앞으로도 적절하게 표현하고 발신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민 지배에 대한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담은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반성과 사과'를 총리가 직접 말해서는 안 된다는 의원의 질문에 "양국 외교당국 간에 조율이 이뤄지고 있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답변을 피했다.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해제와 수출관리 우대국 재지정에 대해선 "징용 배상 문제와는 별개"라고 밝히면서도 "한국이 시작한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해결 프로세스의 정지를 포함해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경제산업성 등이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5월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에 초청하는 방안에도 "결정된 게 없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정부가 밝힌 징용 문제 해법에 대해 "한일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한국은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대한 대응에 협력해 가야 할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전략 환경에 입각해 한일, 한미일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윤석열 대통령과 의사소통을 긴밀히 하면서 한일관계를 발전시키려고 한다"고 말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은 한국 정부의 발표 후 가진 약식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한일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 확인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 기업의 자발적 한국 재단 기부를 용인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번 한국 정부가 발표한 조치는 일본 기업의 재단에 대한 거출 등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며 "정부로서는 민간인 또는 민간 기업에 의한 국내외의 자발적인 기부 활동 등에 대해서는 특별한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본건에 대해서도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