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대장동특검 셀프추천 논란 일자 “정의당과 협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더불어민주당이 정의당에 ‘50억 클럽 등 대장동 의혹 진상규명 특별검사(특검)’ 후보를 “협의해 추천하자”고 손을 내밀었다. 지난 3일 단독 발의한 특검법안에 민주당 추천 조항을 넣었다가 ‘셀프 추천’이란 비판을 받자 협상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발의한 소위 ‘50억 클럽’ 특검법을 놓고 한동훈 장관과 국민의힘이 예상대로 반응했다”며 “이재명 대표가 수사 검사를 정하게 된다는 억지 주장을 펴면서 특검 추진은 현 검찰의 수사를 방해한다고 비판한다. 참으로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지난 3일 발의한 특검법안은 ‘대통령이 소속되지 않은 (야당) 교섭단체가 후보 2명을 추천하고, 대통령이 그중 1명을 선택한다’고 규정했다. 이에 한동훈 장관이 바로 “야당 교섭단체는 민주당 하나뿐”이라며 “수사 대상인 이 대표가 수사할 검사를 고르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틀 만에 민주당은 정의당과 특검 후보를 놓고 협상 여지를 열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당연히 정의당 등 야권과 협의해 중립적 인사를 추천해 엄정한 수사를 책임지게 할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에선 민주당이 체포동의안 정국을 벗어나 ‘50억 클럽·김건희’ 쌍특검으로 국면을 전환하려면 정의당의 협조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특검 추천권 협상 카드를 꺼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편 검찰은 민주당의 특검법안 발의에 ‘맞불’ 성격으로 대검찰청 검사 한 명을 파견해 기존 50억 클럽 수사팀 수사 인력을 보강한다. 대검은 6일자로 대검 인권정책관실 정종원(사법연수원 41기) 연구관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로 파견한다. 정 연구관은 2017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수사를 담당했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