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님, 불만 있습니다” 재계 덮친 ‘성과급 전쟁’

  • 카드 발행 일시2023.03.06

요즘 서울 종로구 SK그룹 서린 사옥 분위기가 무겁다. 주력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 직원 가운데 일부는 표정이 구겨진 채 회사 건물을 들락거린다. 또 다른 일부는 그 눈을 애써 피하려는 눈치다. 이 회사 직원 A씨는 “요즘 출근해 동료들 얼굴 보는 게 아주 어색하고 불편하다”고 말했다.

“회장님, 성과급에 불만 있습니다!”

성과급 때문에 생긴 일이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새로운 성과급 제도를 공개했다. 우선 성과급의 명칭을 ‘인센티브 보너스(IB)’로 바꾸고, 1년간 재무 성과에 따른 숏텀 인센티브(STI)와 3년간 친환경 목표 달성도 등 비재무 성과를 포함하는 롱텀 인센티브(LTI)로 나눠 지급한다. 특히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성과를 인센티브 책정에 반영하기로 한 점이 눈에 띈다.

하지만 정작 가장 큰 문제는 다른 곳에서 터졌다. 통장에 입금되는 액수가 완전히 달라지면서다. 지난해까지 SK이노베이션이라는 이름으로 SK에너지‧SK지오센트릭‧SK온 등 8개 자회사에 모두 동일하게 지급됐던 성과급이 이제 부문별 실적에 따라 다르게 지급된다. 회사 측은 “최근 많은 기업이 사업부나 계열사별로 성과급을 다르게 지급하는 만큼 지난해 실적분부터 차등을 두기로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