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한나라 육사신 빗대며 尹측근 맹타 "그들은 망국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6일 출간되는 『이준석의 거부할 수 없는 미래』를 통해 윤핵관을 겨냥해 망국신(亡國臣·나라를 망하게 하는 신하)을 언급하며 비판했다. 거짓 정보와 음해가 반복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지도자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3·8 전당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3·8 전당대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저서에는 “망국신, 지금 이 시대에 떠오르는 하나의 집단이 있다. 군주가 이들을 멀리해야 하는데, 사실 그럴 가능성이 전혀 없어 보인다”며 윤 대통령과 측근 그룹에 대해 우려했다.

이 전 대표는 신하의 참소와 모함으로 군주가 잘못된 판단을 내린 역사적 사례들을 열거하며 “대놓고 거짓 정보와 음해가 난무하는 상황이 반복된다면 그것은 지도자가 그런 정보를 소비하는 것을 좋아하고 즐기기 때문일 것”이라고 했다.

군주의 눈을 가리는 집단으로는 한나라 말기 학자 유향의 육사신을 소개했다. 육사신 중에서도 ‘머릿수만 채우는 꿔다놓은 보릿자루들이, 누군가를 해하고, 참소하면서, 아첨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앞세우고 사적인 패거리를 만든다’는 다섯 가지 해로운 유형을 모두 겸비한 신하가 여섯 번째 ‘망국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시대에 떠오르는 하나의 집단”, “이러한 자질을 고루 갖춘 그들” 등이라고 언급하며 “망국신이 되지 않으려면 군주가 이들을 멀리해야 하는데, 사실 그럴 가능성이 전혀 없어 보인다”고 했다.

그는 대선 과정에서 윤 대통령과 직접 소통이 부족했던 이유에 대해 “(후보와) 시간을 같이 보냈다면 득표는 덜했겠지만 직접 소통이 가능했을 것이고, 오해나 억측이 발생할 가능성도 적었을 것”이라고 썼다.

그러나 “내가 후보와 다른 동선 위주로 돌아다니지 않았더라면 대통령선거에서 패배했을 가능성도 높다”며 “특히 후보는 지지세가 강한 편인 영남 지역을 도는 일정을 좋아했다. 공직선거를 처음 뛰어보는 후보의 입장에서는 환호해주는 군중이 많고 반응이 좋은 지역에 가면 힘을 얻으니 이해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대선이 끝난 뒤 소위 윤핵관을 중심으로 세대포위론이 실패했다는 등 정치적 공세가 이어졌다”고 언급했다.

또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이후 ‘일군의 무리’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정당을 난장판으로 만들어놨다. 애초에 권력욕밖에 없었다”며 선거백서가 작성되지 않은 책임이 윤핵관들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당내 초선 의원들에 대한 비판도 강한 어조로 이어졌다.

이 전 대표는 “최근 정치권에서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보여준 양태는 매우 실망스러웠고, 당 대표를 쫓아내기 위해서, 전당대회에서 후보들을 소거법으로 제거하기 위해서 꺼내든 연판장이라는 방식은 그 자체로 폭력적이고 전근대적이었다”고 썼다.

자신이 당 대표로 있던 지난해 7월 비대위 전환 요구 성명이나, 최근 전당대회 국면에서 나경원 전 의원 비판 성명 등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다음 국회의원 선거에서 그 연판장에 이름을 쓴 것이 어떤 이유에서 진행되었는지 시민들은 꼭 따져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순방 기간 불거진 ‘바이든-날리면’ 논쟁에 대해서는 “국민이 모두 육성으로 똑똑히 들은 '바이든'을 가지고 고소·고발과 진영 간의 패싸움을 일으킬 이유는 무엇이었을까”라며 “정당의 언론정책이 언론 길들이기여서는 곤란하다”고 했다.

또 윤 대통령과 권성동 전 원내대표 사이에 오간 텔레그램 메시지가 포착되면서 논란이 됐던 ‘체리따봉’ 사태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자당의 원내대표와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주고받는 모습이 포착됐다”며 “이는 (대통령이) 보편화된 다른 방법들, 즉 전화나 문자, 카카오톡 등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의미”라고 썼다.

추천사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썼다. 김 전 위원장은 "그간 진행돼온 한국 정치의 실상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며 "보수 정치인들에게 일독을 권한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