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당대표 성급하게 뽑을 일 아냐…12일 결선투표 해야"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4일 "국민의힘 당대표는 3월 8일이 아니라 3월 12일에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부터 당대표 투표가 시작됐다. 3월 8일에 1차 결과가 나오고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결선 투표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결선 투표에 가면 온 국민의 큰 관심을 끌면서 컨벤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그러나 정말 중요한 이유는 총선 승리를 이끌 당대표를 성급하게 뽑을 일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자칫 큰 흠결이 드러날 수 있는 후보를 당대표로 뽑으면 총선 전에 비대위 체제로 전환되거나, 만에 하나 그대로 유지된다고 해도 총선 참패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3월 9일 안철수와 김기현의 양자토론을 본 후 결정해도 늦지 않다"며 "날마다 새롭게 드러나는 김기현 후보의 부동산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기 전에 당대표로 뽑으면 안 된다"고 촉구했다.

또 안 후보는 "대통령실 행정관들이 참여한 단톡방에서 김 후보 지지와 저에 대한 비방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사실이라면 충격적인 일이다. 철저한 조사와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그러면서 "헌법 7조의 '공무원 정치 중립'을 어겨 전직 대통령도 대법원에서 2년 확정판결을 받은 엄중한 일"이라며 "이 일의 전모가 드러날 때까지 당대표를 뽑으면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로 정권교체에 기여한 제가 최종 결선투표에 올라갈 자격이 있다고 자부한다"며 "안철수와 김기현 두 사람만 남는다면 누가 총선승리에 적임자인지, 누가 공정한 공천을 관리할 수 있는 대표인지 판단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부터 나흘간 진행되는 모바일·ARS 투표 후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오는 10∼11일 결선투표를 거쳐 오는 12일 당대표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