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뇌 먹는 아메바' 수돗물 첫 감염 사망…수영·샤워시 금지 행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뇌 먹는 아메바’라 불리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Naegleria fowleri). 사진 CDC 홈페이지 캡처

‘뇌 먹는 아메바’라 불리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Naegleria fowleri). 사진 CDC 홈페이지 캡처

미국 플로리다에서 뇌를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파울러자유아메바'에 감염된 남성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 남성은 수돗물로 코를 헹구다 변을 당한 것으로 추정돼 방역당국이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2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남서쪽 샬럿 카운티에 거주하는 남성은 지난달 20일 아메바에 감염돼 숨졌다.

보통 아메바는 호수나 강 등지의 따뜻한 담수에서 발견되는데 이번에는 수돗물을 타고 사람을 감염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수돗물을 통한 첫 감염 사례라고 확인했다.

지역 보건당국도 수돗물로 코를 헹구다 물속에 있던 아메바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 같은 달 23일 주민들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경보를 내렸다.

코안 쪽 부비강을 세척할 때는 소독된 물이나 증류수를 사용하고, 수돗물은 1분 이상 끓인 뒤 식혀서 사용하도록 했다.

다만 수돗물을 마시는 것으로는 감염되지 않고 감염된 물이 코로 들어갈 경우 발생한다며 "수영이나 샤워 시 코로 물을 흡입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파울러자유아메바는 감염 시 치명적인 뇌수막염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병원성이 매우 높은 원충이다. 코를 통해 들어와 후각 신경을 따라 뇌로 이동한다.

잠복기는 짧게는 2~3일, 길게는 7~15일까지다. 감염 초기에는 두통, 정신 혼미, 후각 상실 등이 나타나며 기도 상부에서 증상이 관찰된다. 이후 점차 두통이 심해지고 발열, 구토 등이 나타나면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치사율은 97%에 달한다. 사람 간 전파는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는 1962∼2021년 154명의 감염 사례가 보고됐으며 이 가운데 4명만 생존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2월 태국에서 머물다 귀국한 50대 남성이 뇌수막염으로 숨진 후 검체 검사를 통해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이 확인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