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똑바로 누워 자는게 힘든가요? 다리 꼬는 습관이 부른 '이 병' [나영무 박사의 통증 제로 라이프⑦]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골반은 척추 힘을 다리로 전달하고 상·하체의 회전 동작을 만드는 핵심 신체 부위다. 골반은 척추, 허벅지와 연결돼 있다. 게다가 복근, 허리 근육, 척추 근육, 허벅지 근육 등이 모두 골반에 붙어 있다. 때문에 골반에 이상이 생기면 엉덩이 통증을 시작으로 정강이는 물론 발끝까지 저리게 된다.

골반 통증이 발생하는 주 원인은 골반 틀어짐이다. 골반은 앞뒤 혹은 좌우로 틀어질 수 있다. 나쁜 자세 때문에 골반이 틀어지면 체중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골반의 ‘천장관절’이 어긋나 통증이 발생한다. 특히 다리 꼬고 앉는 자세는 골반을 틀어지게 하는 주범이다. 또한 골반이 틀어지면 좌골신경통, 척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나영무 박사의 통증 제로 라이프〉 7편에서는 골반 틀어짐 때문에 생기는 증상, 골반을 틀어지게 하는 나쁜 자세, 골반에 좋은 운동법 등을 설명한다.

국가대표 주치의 나영무 박사와 함께하는 '통증 제로 라이프’

통증은 내 몸을 지키라는 신호이자 경고다. 통증이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신체가 병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영상시리즈 〈나영무 박사의 통증 제로 라이프〉는 박지성, 손흥민, 김연아, 박세리 등 여러 국가대표의 주치의로 활동한 재활의학 권위자 나영무 박사와, MBC(제주) 아나운서 출신의 통증 유경험자 김희영 MC가 8회에 걸쳐 통증을 완화하고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소개한다.

통증 제로 라이프 ⑧편은 몸에서 나는 소리에 대해 다룬다. 주로 신체 어느 부위에서 소리가 나는지, 소리가 나는 원인과 운동법은 무엇인지 상세히 다룬다. 3월 11일(토) 아침 6시에 공개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