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명 보낸 링크에, 이재명 "뭐죠"…장경태 진땀 뺀 '혁신안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성 당원의 당 영향력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긴 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위원장 장경태)의 자료가 친명-비명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중앙일보가 입수한 혁신위 내부자료에 따르면 혁신위는 권리당원의 당내 경선 영향력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선출직 공직자 평가항목에 정치현안 대응 등을 골자로 한 ‘당무 기여활동’을 신설해 지역구 의원은 20%, 비례대표 의원은 30% 비율을 반영하고  ▶당무감사 시 권리당원 여론조사를 100점 중 20점 반영하는 등의 내용이다. 또 ▶전당대회 당 지도부 선출 시 권리당원 반영 비율을 40%→50%로 확대하는 내용도 담겼다.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서 국회의원 페널티 기준을 더 엄격하게 하는 내용도 들어있다.

이 같은 방안이 실현될 경우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이 총선 경선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비명계는 즉각 반발했다. 이상민 의원은 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강성 지지층 발언권을 높이는 쪽으로 가면 싸움이 더 확대 재생산될 거다. 수적 우위나 힘의 우위에 의해 누르겠다면 상대도 바보가 아닌데 가만있을 리가 없다”며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명계 재선 의원은 “당원 구조부터 튼튼하게 만들고 권한을 키우는 게 맞다”며 “비명계에 대한 압박성”이라고 말했다. 다른 의원도 “이런 식으로 목줄을 쥐려고 하면 같이 가기 쉽지 않다. 만약 혁신안이 통과되면 결국 갈라선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3일 오전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현역 의원 단체 대화방에 혁신안 내용을 담은 기사 링크를 공유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에 이재명 대표가 ‘이게 뭐죠?’라고 묻자, 혁신위원장인 장경태 최고위원이 장문의 해명을 올렸다”고 전했다. 장 최고위원은 ‘(해당 내용은)확정된 것이 아니라 (일부의) 제안이다. 제안은 국민이나 당원 누구나 할 수 있다. 제안을 정식 안건으로 모두 상정하지도 않는다. 그런 제안 수백 건 중 일부가 언론에 난 것’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고 한다.

논란이 커지자 당 지도부는 “보도된 혁신안은 당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진화에 나섰다. 혁신위원인 이해식 사무부총장은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 내 정당 분과에서 의제가 확정되면 전체회의에서 다시 확정해 최고위 보고를 하게 돼 있다”며 “정당 분과에서 확정하기도 전 내용이 보도된 것”이라고 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별도 공지를 통해 “공천은 이해찬 대표 당시 시스템 공천안을 담은 당헌당규를 존중해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혁신위 내용은 공식 검토된 바가 없고 채택 가능성도 높지 않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청원.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징계 요구와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한 영구 제명 요구 청원이 공식 답변 기준인 5만명을 넘겼다.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더불어민주당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에 올라온 청원.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촉구한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징계 요구와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한 영구 제명 요구 청원이 공식 답변 기준인 5만명을 넘겼다.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지난달 27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친명계와 비명계의 골은 점점 깊어지는 모양새다. 지난달 28일 당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이낙연 전 대표 영구 제명’ 청원은 사흘만인 이날 공식 답변 기준인 5만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이 전 대표가 지난 대선에서 대장동 사건을 최초로 터뜨려 민주당 문을 검사에게 활짝 열어준 장본인”이라며 이 전 대표를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전 대표와 가까운 윤영찬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청원 취지에 언급된 여러 주장은 허위사실과 명예훼손성 내용”이라며 “인과관계도 없는 뜬금없는 악마화는 당을 왜소하게 만들고 분열시킬 뿐”이라고 반발했다. 윤 의원은 또 최근 이 대표 지지자들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7적’ 등으로 비하하는 걸 들며 “이 사태에 문 전 대통령까지 끌어들여 '첩자'니 '처단'이니 하는 것은 도를 넘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민주당 부산시당이 지난달 4일 광화문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규탄대회에 참석하지 않은 시당 소속 선출직 공무원에게 ‘불참사유서’ 제출을 요구해 논란이 일었다. 부산시당은 전날 시당 홈페이지를 통해 불참사유서 서식을 올린 뒤 “직접 서명 후 당사로 제출하라”고 공지했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국회의원이 아닌 구의원을 대상으로 한 공지”라며 “불참을 이유로 징계나 불이익을 주는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당 관계자는 “장외집회에 참석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겠다는 뜻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하다하다 이 대표 방탄을 공식적 당무로 보고, ‘방탄 당무 기여도’를 공천 평가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냐”라며 “방탄 단일대오 이탈을 막는 족쇄를 채우고 공천권으로 협박, 강요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민주당 망조가 가속화될 심각한 상황”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