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 차트] 1~3위 모두 뉴진스…끝날 줄 모르는 차트 ‘장기 집권’

중앙일보

입력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2023년 2월 셋째 주  

뉴진스(NewJeans)의 장기 집권이 계속되고 있다. 톱 10은 전주와 변동이 거의 없는 ‘콘크리트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하이브 레이블 어도어의 뉴진스는 지난달 19~25일까지 집계한 써클차트의 글로벌차트 주간 순위 톱10에서 1~3위를 독식했다. 1위는 지난 1월 발매한 싱글 ‘오엠지’(OMG)의 동명 타이틀 곡,  2위는 같은 싱글에 포함된 선공개곡 ‘디토’(Ditto)다. 해외 음원 플랫폼(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을 제외한 한국 음원차트를 지수화한 써클지수 집계에서 ‘오엠지’(1967만8648점)와 ‘디토’(2223만5464점) 모두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뉴진스. 사진 어도어

뉴진스. 사진 어도어

두드러지는 것은 이들의 음반 판매 지속성이다. ‘오엠지’는 이 기간 20만9681장이 추가 판매됐다. 지난해 8월 발매된 데뷔 음반 ‘뉴 진스’(New Jeans)도 7537장를 더하면서 뒷심을 발휘했다. 구보 판매가 몇 달씩 계속되는 것은 팬덤 확대를 시사한다.

뉴진스 데뷔 음반 타이틀곡 ‘하입 보이’(Hype boy)는 글로벌차트 3위, 같은 음반의 또 다른 타이틀곡 ‘어텐션(Attention)7위에 올랐다. 뉴진스에 대한 소셜 반응도 호평 일색이다.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음원차트 상위권인’, ‘완벽함에 가까운 하모니로 칭찬받는’ 등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소셜차트 2위를 기록했다.

르세라핌. 사진 쏘스뮤직

르세라핌. 사진 쏘스뮤직

하이브 산하 레이블 강세도 계속되고 있다. 1~7위 모두 하이브 소속 가수의 곡, 혹은 협업 곡이다. 하이브 레이블즈 쏘스뮤직의 르세라핌(LE SSERAFIM)이 지난해 10월 발매한 ‘안티프래자일’(ANTIFRAGILE) 4위를 기록했다. 뉴진스 못지않은 장기 집권이다. 르세라핌의 ‘안티프래자일’ 앨범은 이 기간 4만2884장 추가 판매되면서 저력을 과시했다.

5위빅뱅(BIGBANG) 태양방탄소년단(BTS)지민이 협업해 지난 1월 선보인 ‘바이브’(VIBE), 6위부석순의 첫번째 싱글(2월 6일 발매) ‘세컨드 윈드’(SECOND WIND)의 타이틀곡 ‘파이팅 해야지’가 차지했다. 부석순은 세븐틴(SEVENTEEN) 멤버 승관·도겸·호시가 꾸린 유닛이다.

빅뱅 태양. 사진 더블랙레이블

빅뱅 태양. 사진 더블랙레이블

그룹 세븐틴의 유닛 부석순. 사진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그룹 세븐틴의 유닛 부석순. 사진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BLACKPINK)도 글로벌차트 ‘터줏대감’이다. 지난해 9월 컴백 이후 단 한 번도 글로벌차트 톱10에서 빠진 적이 없다. 이번 집계 기간 타이틀곡 ‘본 핑크’(BORN PINK) 8위, 선공개곡 ‘핑크베놈’(Pink Venom)9위를 기록했다. 전주와 동일한 성적이다. 이밖에 지난해 여름을 강타한 뒤 잠시 톱10 밖으로 밀려났다 차트로 컴백한 아이브(IVE)‘애프터 라이크’(After LIKE)는 3주째 10위를 지켜냈다.

블랙핑크. 사진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사진 YG엔터테인먼트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