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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Collection] 눈앞에 펼쳐진 고미술의 향연…‘조선병풍’나들이 갈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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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면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 2’ 전시  
장승업·채용신 등 걸작 51점
조선시대 미술 정수 보여줘

고종의 어진 화사로 잘 알려진 석지(石芝) 채용신(蔡龍臣, 1850-1941)이 1921년에 그린 장생도10폭병풍. 소나무, 학, 사슴 등 장수를 상징하는 다양한 자연물이 어우러진 선경(仙境)을 그려낸 장생도 병풍이다. 사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고종의 어진 화사로 잘 알려진 석지(石芝) 채용신(蔡龍臣, 1850-1941)이 1921년에 그린 장생도10폭병풍. 소나무, 학, 사슴 등 장수를 상징하는 다양한 자연물이 어우러진 선경(仙境)을 그려낸 장생도 병풍이다. 사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다음달 30일까지 고미술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 2’를 연다. 사진은 전시관 모습. 사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다음달 30일까지 고미술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 2’를 연다. 사진은 전시관 모습. 사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오원(吾園) 장승업(張承業, 1843-1897)의 홍백매도10폭병풍. 굵은 나무줄기를 대담한 구도로 그린 병풍 형식의 매화도. 줄기와 꽃잎을 거침없는 붓놀림으로 화면 가득 그려내 압도감을 준다. 사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오원(吾園) 장승업(張承業, 1843-1897)의 홍백매도10폭병풍. 굵은 나무줄기를 대담한 구도로 그린 병풍 형식의 매화도. 줄기와 꽃잎을 거침없는 붓놀림으로 화면 가득 그려내 압도감을 준다. 사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십장생의 도상인 소나무가 화폭의 중앙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고 주변에는 또 다른 장생의 상징물인 학과 사슴이 노닌다(채용신 1921년 作, ‘장생도10폭병풍’). 파도가 출렁이는 광활한 바다 위에 해와 달이 대칭으로 떠 있고, 그 아래 커다란 반도(蟠桃)를 머금은 복숭아나무가 우거져 있다(19세기, ‘일월반도도12폭병풍’).

아모레퍼시픽미술관(APMA)의 고미술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 2’에서 선보인 작품들의 면면이다. 500년 조선 회화의 걸작을 꼽으라 하면 단연코 병풍이다. 지금은 보기가 힘들어졌지만, 십수 년 전만 해도 집안에 행사가 있는 날이면 펼쳐 쓰는 병풍이 있는 집이 흔했다. ‘병풍의 나라’로 불렸던 조선의 찬란한 유산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공간이 5년 만에 서울 한복판에 다시 꾸려졌다.

이번 전시는 2018년 개최한 ‘조선, 병풍의 나라’ 이후 두 번째 전시다. 첫 전시는 조선을 대표하는 전통 회화 형식인 ‘병풍’ 자체를 조명해 화제를 모았다. 이번엔 조선 시대부터 근대까지 제작된 병풍들의 미술사적인 가치와 의의를 되새기고, 우리 전통 미술의 다양한 미감을 관람객들에게 알리는 게 기획 의도다. 이를 위해 15개 기관과 개인이 소장한 작품 51점을 모아 선보였다.

자유분방한 민간 병풍 vs 품격의 궁중 병풍

첫 번째 감상 포인트는 병풍에 담긴 궁중과 민간의 생활상을 비교해보는 것. 일상의 자유분방하고 개성 넘치는 미감과 스토리를 엿볼 수 있는 ‘민간 병풍’, 왕실의 품격과 궁중 회화의 장엄하고 섬세한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궁중 병풍’으로 주제를 나눴다. 근대 병풍의 경우 별도 전시실에서 만날 수 있다.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새 시대의 도래와 함께 변모한 한국 근대 화단의 일면을 병풍이라는 형식 안에서 관람할 수 있게 구성했다.

그동안 한국 회화사 전시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병풍들과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새롭게 수집한 작품들도 꼭 챙겨봐야 할 리스트다. 채용신의 ‘장생도10폭병풍’, 이상범의 ‘귀로10폭병풍’ ‘일월반도도12폭병풍’ 등 다수의 병풍이 새롭게 공개됐다. 보물로 지정된 ‘평양성도8폭병풍’과 부산 유형문화재 ‘곤여전도8폭병풍’ 등 지정문화재도 출품됐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의 소장품인 ‘고종임인진연도8폭병풍’과 서울 유형문화재 ‘임인진연도10폭병풍’을 통해 정초·단오 등 주요 절기와 국왕 즉위, 왕세자 책봉 등 국가적인 경사에 거행된 잔치 궁중연향(宮中宴享)의 풍경이 어땠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꽃과 나무, 사람과 건축물을 디테일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한 묘사법에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조선 말기의 대표 화가 오원(吾園) 장승업이 거침없는 붓놀림으로 매화나무 두 그루를 열 폭에 가득 그려 넣은 수묵채색화 ‘홍백매도10폭병풍’도 관람객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사군자 중 하나인 매화는 조선 말기에 큰 인기를 누린 그림 소재로, 굵은 나무줄기를 대담한 구도로 그려낸 병풍 형식의 매화도가 민간에서 유행했다. 열 폭에 무려 86쌍의 동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마치 조선판 동물도감을 보는 듯한 ‘백수도10폭병풍’엔 원숭이, 사자, 코끼리를 비롯한 이국의 동물과 봉황, 기린, 해태 등 상상의 동물이 등장한다. 병풍의 용도는 특정할 수 없지만, 동아시아에서 즐겨 그렸던 동물들을 보여주는 일종의 화본(畵本) 기능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APMA 개관 5주년 기념 첫 특별전

병풍에 담긴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미술관 앱 ‘APMA’를 무료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마치 도슨트가 바로 옆에서 설명해주듯 모든 작품의 해설을 오디오로 챙겨 들을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 편지혜 큐레이터는 “병풍 안에는 소설, 고사, 역사, 기록 등 다양한 스토리들이 담겨 있다”며 “그 내용을 들으며 눈앞의 작품을 감상하면 병풍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술사 분야 전문가 26명이 집필한 전시 도록을 통해서도 전체 출품작의 도판과 해설을 확인할 수 있다. 첫 전시 도록과 대학·기관 연구자들이 새롭게 집필한 글을 포함해 총 43편의 논고를 실었다.

전시뿐 아니라 현대적인 분위기로 꾸민 전시관 자체도 볼거리다. 5m를 훌쩍 넘는 천장 높이가 관람객들에게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한다. 병풍을 보다 가까이에서 느끼고 감상할 수 있도록 작품과 진열 유리 사이의 간격도 5cm 미만으로 축소했다. 작품과 관람객 사이의 물리적인 거리가 줄어든 덕분에 작품의 섬세함이나 채색, 붓 터치 등 그 안에 담긴 미감을 살펴볼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미술품 애호가로 알려진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의 경영 철학이 스며들어 있는 공간이다. 서 회장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는 화장품이 아니라 아름다움의 문화를 전파하는 기업”이라고 강조해왔다. 미술관은 지난 5년간 ‘현대미술 프로젝트 에이피 맵 리뷰’ ‘안드레아 거스키 사진전’ 등 다양한 문화 전시회를 열어 소비자와 소통해왔다. 특히 이번 전시는 개관 5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특별한 전시라 미술관에도 의미가 깊다. 편 큐레이터는 “용산에 새롭게 자리 잡은 미술관의 5주년을 기념해 올해의 첫 전시로 기획했다”며 “조금이나마 우리 전통문화와 미술에 관해 관심을 갖고, 그 안에 담긴 아름다움과 가치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1월 26일 오픈한 이번 전시는 다음 달 30일까지 열린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다녀가면서 찾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는 게 미술관 측의 설명.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월요일은 휴관이다. 관람료는 성인 1만5000원, 학생 1만200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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