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I 전쟁’ 챗GPT와 구글 바드…차이 좀 더 깊이 설명했으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독자위원회, 중앙일보를 말하다

중앙일보 독자위원회 2월 회의가 지난달 28일 중앙일보 사옥에서 김준영(전 성균관대 이사장) 위원장 주재로 열렸다. 독자위원들은 한 달간 보도된 중앙일보 콘텐트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밝혔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현장 르포, 간호법 등 의료계 현안, 지방대 문제, 출산율 보도와 관련한 의견이 많았다.

정진욱

정진욱

▶정진욱 시어스랩 대표=‘세상 뒤집을 AI 전쟁 구글, 챗GPT와 대결’(중앙일보 2월 8일자 1면) 기사에서는 세계적인 AI 기업 구글 그리고 MS의 Open AI의 인공지능 전쟁과, ‘바드(Bard)’로 반격을 준비하는 구글의 입장을 잘 설명했다. 하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챗GPT와 바드의 차이점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설명이 있었으면 했다.

‘물가 잡으려 3대 민생요금 조절 택했다’(16일자 1면)는 전기 및 가스요금 인상에 관한 정부 대책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문제의 주요 원인인 한전과 가스공사의 누적 적자와 낮은 사업성에 대한 비판, 산업용 에너지 가격 정책과의 상대적 분석, 그리고 해외 사례를 통한 비교 등을 통한 입체적인 분석이 아쉬웠다. 특히 가계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서민은 이 기사를 통해 단순히 에너지 가격 상승의 문제 또는 기존의 에너지 가격이 타 국가 대비 저렴하다는 위안 정도로 문제의 본질을 왜곡해 받아들일 수 있다.

이영주

이영주

▶이영주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이사장= ‘교육부 11년 만에 검사 장관보좌관 교육개혁 속도 낸다’(7일자 10면)는 검사를 장관 보좌관으로 파견함으로써 신속한 교육개혁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읽혔다. 교육 전문성이 의심되는 검사 출신에 대해 너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육부가 현직 검사를 파견받아 중요한 의사결정에 관여시킴으로써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없는지 따져보고, 이를 보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55만원이면 된다? 성범죄 감형 패키지 부추기는 업체들’(27일자 12면)은 성범죄 가해자들이 형을 가볍게 받기 위해 다양한 관련 서비스업체를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는지 보여준다. 관련 산업이 활황이라는 보도에 참 씁쓸했다. 현 세태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이 보도가 학교와 공공기관의 형식적이고 효과 없는 성희롱 예방 교육을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홍지혜

홍지혜

▶홍지혜 오픈갤러리 디렉터=‘한국형 챗GPT 개발… 3년 뒤엔 로봇 택배 일상 파고든다’(21일자 12면)는 올해부터 한국형 챗GPT(대화형 AI·인공지능) 개발 지원에 국가적 역량을 쏟아붓고, 3년 내로 로봇배송을 가능하게 하며 그다음 해에 드론을 통한 무인배송을 상용화하겠다는 장밋빛 전망을 보도했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의 발표 내용을 단순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심층적으로 접근하는 내용이 더해졌으면 더 좋았겠다.

‘우크라 무용수와 러 안무가 평화의 지젤로 아픔 보듬다’(3일자 16면)는 이런 공연이 열리게 된 배경, 두 예술가의 출신과 가족 관계 등을 팩트체크를 통해 더 다각적으로 들여다봤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기사다. 외신을 참고해 보면 두 나라의 갈등을 극복하려는 미담으로만 보기 어려운 요소가 상당히 있기 때문이다. 너무 신파적으로 접근한 느낌이다.

심재웅

심재웅

▶심재웅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푸틴, 푸틴, 푸틴, 우크라에 새겨진 원한’(1일자 1, 3면), ‘봄 사라졌어요. 마리아의 한글 일기’(2일자 1, 8면) 등 2월 초에 이어진 우크라이나 현장 르포 기사가 좋았다. 특히 우크라이나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황폐한 삶을 그려낸 대목이 기억에 남는다.

독자위원회

독자위원회

‘청소년 모텔 된 룸카페, 복지부는 뒷짐 왜’(7일자 12면)는 청소년들의 성행위가 일어나는 등 변종 영업 실태를 잘 다룬 보도였다.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성교육, 바람직한 성 문화의 부재 등 대책 부분도 함께 더 다뤘으면 좋았을 것 같다. 지면과 달리 온라인 기사 제목이 다소 자극적으로 바뀌어 있어 불편했다. ‘재수 학원비 월 200만원…. 비용 부담에 포기하는 학생도’(21일자 6면)는 학원 비용의 과다 여부, 재수해야만 하는 우리 교육의 구조적 문제 등 좀 더 명확한 방향성을 담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김준영

김준영

▶김준영 위원장=‘서울 대단지 아파트 월세 물건 84%, 전세보다 비싸다’(23일자 5면)는 기사는 서울 주요 아파트 단지 7303건을 전수조사해 전·월세 역전 현상을 다뤘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현 실태를 시의적절하게 잘 보여줬다. 마찬가지로 ‘만원 훌쩍 넘은 점심값, 직장인은 무섭다’(14일자 1, 4면) 역시 28곳 식당의 현장 취재를 통해 점심 메뉴 가격을 생생하게 잘 보여줬다. ‘한국 출산율 0.78, 서울 0.59 더 쇼크’(23일자 1, 3면)는 지난 십수 년 동안 막대한 재원을 투입하고도 정책이 왜 실효를 거두지 못했는지, 해외에서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어떤 대책을 마련했는지 등 좀 더 입체적인 분석이 들어갔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 지역별로 다른 출산율 통계를 보여주고, 각 지역을 비교해 왜 차이가 나는지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도 필요하다.

지철호

지철호

▶지철호 전 공정위 부위원장=‘부모 소득이 임금 수준 대학 진학에 영향 미친다’(3일자 경제 3면) 기사는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다뤄져야 할 ‘부의 세습’과 관련 있는 문제였음에도 경제면 하단에 다소 작은 비중으로 보도돼 아쉬웠다. ‘워라밸 나쁘고 집값 부담, 한국인 삶 만족도 5.9점 OECD 최하위권’(21일자 12면) 내용 역시 앞서 부모 소득과 대학 진학의 상관관계처럼 상당히 심각한 우리 사회 현실을 보여주는 내용으로 좀 더 비중 있게 다뤄도 좋았을 것 같다.

‘전기료 확 줄었어요, 냉장고에 문 단 마트, 전등 바꾼 아파트’(6일자 8면) 기획기사는 전기료 인상에 따른 수요자의 대응 방안을 잘 포착해 보도했다. ‘유치원과 통합 전에 따고 보자…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열’(15일자 12면)과 관련해 정부 정책이 설익은 상태에서 발표되는 데 따른 현장의 혼란상 등을 구체적 사례들을 통해 후속 보도해 줬으면 좋겠다.

전병율

전병율

▶전병율 차의과학대 보건산업대학원장=‘녹아나는 간호사들…환자 18명씩 감당, 미국의 4배’(2일자 16면)와 ‘의사 늘린다고 소아과 가겠나, 수가부터 올려야’(24일자 26면)는 각각 대한간호협회 회장과 대한의사협회 회장의 인터뷰였다. 현행 의료법과 새롭게 입법하려는 간호법 사이에 어떤 문제와 갈등이 있는지 등 궁금증을 푸는 데 있어 양측의 주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좋은 기사였다. 다만 간호단체 이외의 다른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에서 왜 간호법의 제정을 절대적으로 반대하는지, 국회에서 좀 더 이해하고 갈등을 조정하려고 하는 노력은 왜 부족한지 등 취재 기자의 시각을 담아 짚어줄 필요도 있다고 생각한다.

박인휘

박인휘

▶박인휘 이화여대 국제학부 교수=우크라이나 전쟁 1년 관련 기사가 많이 보였다. 지난 1년간의 전쟁 경험, 현재의 전황, 주요국의 입장, 그리고 전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의 기사들을 접할 수 있었다. 다만 러시아의 관점에서 지난 1년간의 전쟁을 분석한 기사는 찾아볼 수 없어서 아쉬웠다. 대러 제재가 왜 기대만큼 효과가 없는지, 러시아 국민은 전쟁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등 러시아 내부 관련 심층 보도가 있었으면 한다. 월초에 시리즈로 다룬 ‘지방대학 이끄는 국립대학’은 수도권과 지방이라는 지역적 구분을 차치하고라도 독자들에게 좋은 메시지를 준 내용이었다. 다만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면서도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 지방대학 지원책의 문제점을 더 깊이 있게 파고들었으면 좋았겠다.

임유진

임유진

▶임유진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필수의료 지원 늘린다… 지방 산부인과 분만수가 3배로’(1일자 10면), ‘1억원 더, 속초의료원 응급실 의사 연봉 4억원 승부수’(21일자 18면) 등 의료계 관련 기사를 주목했다. 어떤 조건과 근무환경이 지방 병원행을 기피하게 만드는지 등을 좀 더 깊이 있게 보여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또 필수의료 공백이라는 문제가 의대 정원 확대라는 민감한 사안의 논의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도 향후 더 짚어봐야 할 문제다. ‘재계, 노란봉투법은 불법파업 보호… 노동계는 적법파업 확대’(16일자 6면)를 비롯해 노란봉투법 관련 기사가 이어졌다. 노사의 입장이 극명하게 대립하고 있는 만큼 언론의 균형 잡힌 보도가 중요하다. 언론이 어느 한쪽의 입장을 더 지지한다 하더라도 반대쪽 입장 역시 자세하게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