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KT 출신 전·현직 임원 4명만 통과시킨 차기사장 인선, ‘그들만의 리그’"

중앙일보

입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와 권성동 등 의원들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 장면 보도,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대역 배우 문제 등과 관련해 권태선 방송문화진흥원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와 권성동 등 의원들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 장면 보도,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대역 배우 문제 등과 관련해 권태선 방송문화진흥원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여당 의원들이 2일 KT 이사회가 내부 인사들만을 대상으로 대표이사 후보에 오른 것을 비판하며 인선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 차기 대표이사 선정을 두고 정치권의 개입 논란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과방위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등 7명의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KT 이사회는 차기 대표 후보면접 대상자(숏리스트) 4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전체 지원자 33명 중 KT 출신 전 현직 임원 4명만 통과시켜 차기사장 인선이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KT 이사회는 지난달 28일 차기 대표이사 경선에 도전한 33명을 심사한 끝에 면접심사 대상자로 ▶박윤영 전 KT기업부문장(사장) ▶신수정 KT엔터프라이즈부문장(부사장)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 ▶임헌문 전 KT 매스총괄사장 등 4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특별고문으로 참여했던 윤진식 전 장관 등 유력하게 점쳐지던 정관계 출신 후보들이 모두 탈락한 것이다. 앞서 이사회가 공개한 5명의 외부 인선자문위원이 꼽은 명단으로 KT 전·현직 인사들만이 최종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과방위 여당 의원들은 “그동안 주인 없는 소유분산기업인 KT를 장악하기 위해 구현모 대표가 깜깜이 셀프 경선으로 연임을 시도했지만, 각종 비리의혹이 드러나 연임은커녕 수사대상에 오른 상황”이라며 “구 대표는 친형의 회사인 에어플러그를 인수한 현대차 그룹에 지급 보증을 서주는 등 업무상 배임 의혹이 있고 이번 후보 4명 중 한 명인 당시 현대차 윤경림 부사장은 이를 성사시킨 공을 인정받아 구현모 체제 KT 사장으로 21년 9월에 합류했다는 구설수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특히 윤 사장은 현재 대표 선임 업무를 하고 있는 이사회의 현직 멤버로 심판이 선수로 뛰고 있는 격으로 출마 자격이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KT 이사회는 이를 무시하고 윤경림 사장을 후보군에 넣어 그들만의 이익카르텔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원들은 또 “KT 내부에서는 구현모 대표가 수사 대상이 되자 갑자기 사퇴하면서 자신의 아바타인 윤경림을 세우고 2순위로 신수정을 넣으라는 지시를 했다는 소문도 무성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KT는 기간통신 사업자로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 자기들만의 잇속을 차리기 위해 국민을 뒷전으로 여기고 사장 돌려막기를 고집한다면 절대 국민들이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과 경찰은 KT 구현모 사장과 그 일당들에 대한 수사를 조속히 착수해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쉽코드를 발동해 국민의 기업인 KT가 특정 카르텔의 손에 놀아나지 않도록 엄단 대책을 촉구한다”고 했다.

박성중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KT 대표 인선에 정치권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전혀 그렇지 않다”며 “KT를 혁신시키고 전문성을 보강해서 국민에게 도움되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드리는 말씀”이라고 일축했다. 같은 자리에 있던 김영식 의원도 ”인사에 개입했다면 이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거들었다.

'대선캠프에 있었던 윤진식 전 장관을 배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는 김 의원이 “내부든 외부든 KT 혁신할 수 있는 인재가 국민이 바라는 일이었는데 4명이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라며 “심사 기준이 전부 다 구현모 대표 체제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심사기준표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내부인사가 유리하다. 그러다 보니 외부인사가 전부 탈락했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