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폭 가담’ 10조원 규모 도박사이트 적발…16명 구속·136명 입건

중앙일보

입력

압수된 명품과 현금. 사진 울산경찰청

압수된 명품과 현금. 사진 울산경찰청

조직폭력배가 가담한 10조원 규모 도박사이트 운영 조직이 경찰에 적발됐다.

2일 울산경찰청은 인터넷 불법 도박사이트 46개를 개설해 회원 3만명을 모집한 뒤 도박하게 한 혐의 등으로 16명을 구속하고 단순 가담자, 대포통장 대여자, 도박 행위자 등 136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구속된 운영총책 A씨 등은 2019년 9월부터 2년가량 캄보디아와 미국 등에 사무실을 두고 인터넷 도박사이트 46개를 개설한 뒤 호텔 카지노 영상을 실시간으로 틀어주거나 스포츠 게임, 파워볼 등에 회원들이 돈을 걸게 했다.

국내 회원 모집과 관리 역할은 경남, 경북, 전남, 전북, 경기, 대구 등 전국 각지에 있는 조폭 13명과 지인 등 총 17명이 맡았다. 이들은 배당금의 0.2∼1% 상당을 수익으로 챙겼다.

전체 조직은 운영 총책, 해외 운영 관리, 국내 운영 관리, 통장 관리, 자금 관리, 사이트 관리 등 체계적으로 역할을 분담해 기업 형태로 운영됐다.

경찰은 이들이 최소 1000억원 이상 수익을 남긴 것으로 추정한다.

이 도박사이트 이용자 중에는 최대 20억원을 잃은 사람도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압수된 현금과 대포통장. 사진 울산경찰청

압수된 현금과 대포통장. 사진 울산경찰청

경찰은 조폭이 불법 도박사이트를 운영해 챙긴 수익금을 조직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시작했다.

금융계좌 3000여개, 휴대전화 통화내역 100여개 등을 분석하고 국내 사무실 5곳 등 범행 장소 52곳을 압수수색해 현금, 고급 시계, 대포통장, 대포폰 등 증거물 200여 점을 확보했다.

이어 자금 흐름을 분석해 250여개 금융계좌에 나눠 보관된 범죄수익금 총 106억원을 찾아내 재판 전 자금을 빼돌릴 수 없도록 기소 전 추징 보전 조치했다.

또한 국제공조로 캄보디아 사무실 해외총책을 검거해 국내로 송환했고 인터넷 도박사이트 46개를 모두를 폐쇄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외 도피 중인 조직원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계속 추적 중”이라며 “범죄수익금 또한 끝까지 추적해 조직자금원으로 연결고리를 차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에서 사행성 도박을 하는 경우 도박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며 “불법 도박사이트와 같이 조직폭력배의 불법행위를 발견할 경우 경찰에 적극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