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한동훈, 정순신 아들 학폭 몰랐을리가"…조응천이 댄 근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들 학교폭력(학폭)’ 논란에 휩싸이며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임명 직후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대통령이 관련 사실을 몰랐을 리 없다고 2일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정 변호사와 서울중앙지검에서 함께 근무했던 한동훈 장관과 윤 대통령이 KBS에서 과거 보도를 했을 때도 몰랐다고 하는데, 모르는 게 가능하냐’는 진행자의 말에 “모를 수가 없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그 근거로 “KBS에서 검사가 이런 일에 연루가 됐다고 하면 익명 보도가 됐다 하더라도 바로 감찰 라인이 뜨고, 순식간에 (누군지) 찾는다”며 “그래서 그게 중앙지검, 서울고검, 대검을 거쳐 검찰총장까지 보고가 다 된다. 그리고 그 와중에 카더라 통신으로 순식간에 쫙 번진다. 사법연수원 동기들도 다 알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 변호사 아들의 학폭 의혹이 익명 보도된 당시 정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이었고, 한 장관은 3차장, 윤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장이었다.

정순신 변호사의 검사 재직 시절 모습. 정 변호사는 이번 학폭 논란과 관련해 ″두고두고 반성하며 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정순신 변호사의 검사 재직 시절 모습. 정 변호사는 이번 학폭 논란과 관련해 ″두고두고 반성하며 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조 의원은 “2019년도에 윤석열 검사장이 기수 파괴 인사를 해보겠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그 대상이 한동훈·정순신이 포함된 (사법연수원) 27기였다”면서 “그런데 정순신은 검사장에서 탈락했다. 나머지는 다 검사장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8년 KBS 보도가 있었고 정순신 차장이 지방으로 갔다가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장을 마지막으로 옷을 벗은 게 2020년이다. 이걸(아들 학폭 의혹)로 탈락하고 지방 갔다가 한직으로 가서 옷 벗었다고 합리적인 추론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년부터 국수본부장에 정순신이라는 사람이 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의원은 최근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때 대거 이탈표가 나온 것과 관련해 일부 친명계 의원 중심으로 ‘공천권 보장을 거래하려다가 그게 안 되니까 이런 반란을 일으켰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선 “아주 듣기 거북스러운 말씀”이라며 “경선만 생각한다면 지금 경선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은 현 체제에 가급적 협조적인 게 더 편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 비명계 인사로 분류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