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해외 정보원 겪는 아바나 증후군, 적국 소행 아니다" 결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쿠바 아바나 미국 대사관. 로이터=연합뉴스

쿠바 아바나 미국 대사관. 로이터=연합뉴스

해외에 주재한 미국 외교관과 정보요원들이 겪는 이른바 '아바나 증후군'이 적국의 공격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당국의 결론이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는 1일(현지시간) 복수의 정보기관 관계자를 인용해 아바나 증후군이 적국의 공격이나 에너지 무기에 의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아바나 증후군은 2016년 쿠바 수도 아바나에서 주재하던 미국 정보요원에게 처음 발견된 뒤 중국과 유럽, 아시아 등에서 주재한 외교관 및 정보요원, 그 가족들에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주로 현기증과 두통, 피로, 메스꺼움, 인지 장애 등 증상을 보인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아바나 증후군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중앙정보국(CIA)을 비롯한 정보기관이 합동으로 광범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나 중국의 극초단파 공격 가능성도 나왔지만, 조사 결과 이 같은 공격의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다.

WP는 "7개 정보기관이 대략 1000건의 사례를 조사했다"며 "이 중 5개 기관이 적국의 공격이나 에너지 무기 등과 같은 의도적 행동으로 이 같은 증상이 발현했을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결론 내렸다"고 전했다.

다만 정보당국은 새로운 가설이나 증거가 발견될 경우에 대한 가능성은 열어둔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