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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랑GO] 어려운 붓질 대신 물감 붓고 흘려 작품 만들어요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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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심심해~”를 외치며 꽁무니를 따라다닌다고요? 일기쓰기 숙제를 해야 하는데 ‘마트에 다녀왔다’만 쓴다고요? 무한고민하는 대한민국 부모님들을 위해 '소년중앙'이 준비했습니다. 이번 주말 아이랑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이번엔 물감을 붓고 흘려 ‘우연’으로 인한 창의적인 작품을 쉽게 만드는 ‘플루이드 아트’를 해볼 거예요.

물감 붓고 흘리면 작품 되는 플루이드 아트

플루이드 아트는 아크릴 물감, 레진 등 흘림이 가능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우연에 의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플루이드 아트는 아크릴 물감, 레진 등 흘림이 가능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우연에 의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유동적인’ ‘유동체’라는 뜻을 가진 플루이드(fluid) 아트는 붓질할 필요 없이 바탕에 흐를 수 있는 액체 재료를 붓고 떨어뜨려 작품을 만드는 미술 방식이다. 소중 학생기자단이 경기도 파주시 헤이리예술마을에 있는 HEY!LEE(헤이리)아트크래프트스튜디오를 방문해 한국아트크래프트협회 부회장이면서 이곳을 운영하는 이지연 대표를 만났다.

“1930년대 멕시코 3대 벽화가 중 한 명인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가 그 당시 화가들이 사용했던 물감 대신 에나멜 페인트, 페인트 스프레이, 에어브러시, 스프레이 등 현대적 장치를 사용해 예상치 못한 모양과 질감을 만들어 자신만의 독특한 미술 기법을 구사한 것이 플루이드 아트의 기원이라고 해요. 재료로는 아크릴 물감, 레진(수지)을 많이 쓰고 그 외에도 흘림이 가능한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죠.”

아크릴 플루이드 작품 만들기에 도전한 김도경(왼쪽) 학생기자·이래나 학생모델.

아크릴 플루이드 작품 만들기에 도전한 김도경(왼쪽) 학생기자·이래나 학생모델.

플루이드 아트는 크게 아크릴과 레진 플루이드로 나눌 수 있다. 아크릴 플루이드는 불투명한 채색감, 레진 플루이드는 투명한 채색감이 특징이다. 둘의 큰 차이점은 재료다. 아크릴 플루이드는 아크릴 물감과 물감의 점도를 낮춰 잘 흐르고 마른 뒤 색을 선명하게 해주는 미디엄(플루이드 미디엄·푸어링 미디엄 등)이 필요하다. 레진 플루이드는 수지를 굳혀 작품을 완성한다. 레진과 색을 내는 조색제, 레진을 굳게 하는 주제·경화제가 필요하다. 레진은 제품에 따라 주제와 경화제를 넣는 비율이 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서를 꼭 확인해야 한다.

기법의 종류도 다양하다. “‘푸어링’은 캔버스 위에 유동성 있는 액체를 직접 부은 뒤 캔버스를 움직여 모양을 조절해요. ‘플립 컵’은 종이컵 안에 액체를 차곡차곡 쌓고 캔버스 위에 컵을 엎어 놓은 뒤 컵을 들어 올려 액체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게 하죠. ‘트리링’은 종이컵 안에 액체를 쌓아 캔버스에 나무의 나이테 모양으로 원형을 그리며 붓는 기법이고, ‘스와이프’는 캔버스에 액체를 직접 부은 뒤 물티슈나 키친타월로 쓸어 모양을 만듭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 종이컵 안에 액체를 쌓고 캔버스 위에 컵을 엎어 놓은 뒤 컵을 들어 올려 쏟는 ‘플립 컵’ 기법, 캔버스에 액체를 부어 물티슈나 키친타월로 쓸어내며 주로 파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스와이프’ 기법, 종이컵 안에 액체를 쌓아 캔버스에 나무의 나이테 모양으로 원형을 그리며 붓는 ‘트리링’ 기법.

(왼쪽부터 시계방향) 종이컵 안에 액체를 쌓고 캔버스 위에 컵을 엎어 놓은 뒤 컵을 들어 올려 쏟는 ‘플립 컵’ 기법, 캔버스에 액체를 부어 물티슈나 키친타월로 쓸어내며 주로 파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스와이프’ 기법, 종이컵 안에 액체를 쌓아 캔버스에 나무의 나이테 모양으로 원형을 그리며 붓는 ‘트리링’ 기법.

김도경 학생기자와 이래나 학생모델은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 플립 컵 기법으로 아크릴 플루이드에 도전했다. 네 가지 색 아크릴 물감, 작은 캔버스, 미디엄, 실리콘 오일, 종이컵, 저울, 가위, 마스킹 테이프, 압정, 토치, 나무 스틱 등이 준비됐다. 캔버스 뒷면 모서리에 맞춰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압정을 네 모서리 안쪽에 높낮이를 맞춰 깊이 꽂는다. “마스킹 테이프와 압정을 사용하는 이유는 캔버스 뒷면에 재료가 묻지 않기 위해서죠. 특히 부은 재료를 이동시킬 때 캔버스를 만지지 않고 압정을 잡아 움직이면 손에 재료가 잘 묻지 않아요. 작품이 마른 뒤 테이프와 압정 모두 떼어내죠.”

장갑을 끼고 저울을 이용해 아크릴 물감과 미디엄을 1:10 비율로 맞춰 넣는다. 네 가지 색에 맞춰 4개의 종이컵에 각각 미디엄 30g씩 넣는다. 기본이 되는 흰색과 본인이 원하는 색 세 가지를 골라 각각의 종이컵에 3g씩 붓는다. 도경 학생기자는 노란색·하늘색·초록색, 래나 학생모델은 하늘색·파란색·남색을 골랐다. 물감을 넣고 나무 스틱으로 종이컵 바닥과 옆을 싹싹 긁어주며 잘 섞는다. 그래야 기포가 덜 생기고 색이 또렷하게 나온다. “물감과 미디엄을 잘 섞은 후 실리콘 오일을 한두 방울 넣을 거예요. 실리콘 오일은 세포(Cell) 모양의 무늬가 자연적으로 생기게 해주죠. 시중에서 판매하는 실리콘 오일은 다 사용 가능한데, 식용유·참기름 등 식용 오일은 재료를 굳지 않게 하고 부패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이래나(왼쪽) 학생모델·김도경 학생기자가 플루이드 아트에 대해 알아보고, 아크릴 물감을 캔버스에 붓고 흘려 아크릴 플루이드 작품을 만들었다.

이래나(왼쪽) 학생모델·김도경 학생기자가 플루이드 아트에 대해 알아보고, 아크릴 물감을 캔버스에 붓고 흘려 아크릴 플루이드 작품을 만들었다.

빈 종이컵을 하나 더 준비해 4가지 색을 조금씩 넣어 3분의 2를 채운다. 맨 마지막에 넣은 컬러가 캔버스에 먼저 깔리니 순서를 생각하며 색을 쌓으면 된다. 흰색이 중간중간 들어가면 색의 경계를 만들어줘 작품이 더 선명하게 보인다. “캔버스로 종이컵 윗면을 덮고, 종이컵 바닥을 살짝 누르며 뒤집은 후 핀으로 바닥에 구멍을 뚫어요. 공기가 들어가게 해서 내용물이 잘 빠져나오기 위함이죠. 종이컵에 물감을 3분의 2만 채우는 이유가 공기 때문이에요. 재료가 내려오면 종이컵을 열어요.”

이어서 내용물을 캔버스 전체로 잘 퍼트려주는 ‘스트레치’ 작업을 한다. 두 손으로 캔버스 뒷면에 꽂은 압정을 들고, 좌우로 캔버스를 기울여준다. 기울이는 횟수가 많을수록 물감이 퍼져 세포 모양도 커진다. 모서리를 깔끔하게 처리하기 위해 엄지와 검지로 꼬집어주듯이 쓸어주면 된다. 전체적으로 내용물을 잘 펴주고 말리면 완성이다. “미디엄이 없으면 물풀이나 공예용 글루를 사용해도 돼요. 그 대신 잘 흐를 수 있도록 물감과 풀을 같은 양으로 맞춰야 해요. 물로도 가능한데, 물감 제품에 따라 물의 비율이 달라 흐르는 정도는 올리고당 농도 정도로 맞춰줘요. 단, 풀과 물은 작품이 변색될 수 있고 말렸을 때 코팅된 느낌이 없어요.” 완성된 작품은 직사광선을 피해 습기가 적당히 있는 곳에서 말린다. 너무 건조하고 직사광선이 닿는 곳이면 그림에 균열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 실내 온도, 물감의 두께, 캔버스의 크기 등에 따라 마르는 시간은 일주일까지 걸릴 수 있다.

플립 컵 아크릴 플루이드 작품 만들기

① 흰색과 본인이 원하는 색 세 가지의 아크릴 물감, 작은 캔버스, 미디엄, 실리콘 오일, 종이컵, 저울, 가위, 마스킹 테이프, 압정, 토치, 나무 스틱 등을 준비한다.

② 캔버스 뒷면 모서리에 맞춰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압정을 네 모서리 안쪽에 높낮이를 맞춰 깊이 꽂는다.

③ 종이컵에 아크릴 물감과 미디엄을 1:10 비율로 맞춰 넣고 잘 섞은 후, 실리콘 오일을 한두 방울 넣어 세포 모양 무늬가 자연적으로 생기게 한다.

④ 빈 종이컵을 하나 더 준비해 4가지 색을 조금씩 넣어 3분의 2를 채운다. 맨 마지막에 넣은 컬러가 캔버스에 먼저 깔린다. 흰색이 중간중간 들어가면 색의 경계를 만들어준다.

⑤ 종이컵은 캔버스에 대고 뒤집은 후 들어서 내용물이 쏟아지게 한다.

⑥ 두 손으로 캔버스 뒷면에 꽂은 압정을 들고, 좌우로 캔버스를 기울여주는 스트레치 작업을 한 후 잘 말려주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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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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