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노년내과 벌써 찾는 3040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hello! Parents] 정희원 교수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는 3040세대의 ‘쾌락 중독’ 생활이 계속되면 부모 세대보다 빠르게 늙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강정현 기자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는 3040세대의 ‘쾌락 중독’ 생활이 계속되면 부모 세대보다 빠르게 늙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강정현 기자

정희원(39) 서울 아산병원 노년내과 교수에게 건강한 노년의 비법을 묻자 “오늘 당신의 하루에 달렸다”고 답했다. 한국 사회에서 일·주거·출산·양육 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3040세대가 급격히 빨라진 노화를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하면서다. 정 교수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새 젊은 성인의 건강 지표는 눈에 띄게 나빠졌다. 그는 “가속 노화를 방치하다가는 지금의 3040세대(이하 3040)는 죽을 때까지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노년을 맞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속 노화가 대체 뭔가요.
“실제 나이보다 신체가 빠르게 늙는 겁니다.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노화 시계가 실제 시간보다 빠르게 가는 거예요. 그러다 만성질환이 생기고 더 진행되면 곧 보호자가 필요해진다는 의미입니다.”
3040에겐 먼 얘기로 들립니다.
“3040의 가속 노화는 이미 곳곳에서 엿볼 수 있어요. 5060에 주로 나타나는 질병을 겪는 분이 늘고 있습니다. 치매에 걸린 듯 기억력 감퇴로, 이유 없이 기력이 떨어져서, 이곳저곳의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며 노년내과를 찾습니다.”
3040 비만율이 왜 문제인가요.
“비만은 당뇨병·고혈압·혈관 질환 등 만성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한국 남성 비만 유병률이 평균 48%인데 30대, 40대 남성은 각각 58.2%, 50.7%나 됩니다. 30%대였던 2000년대 초반보다 눈에 띄게 높아졌습니다. 여성은 근육량이 부족한 ‘마른 비만’이 많습니다. 마른 비만은 겉보기와 달리 근골격계가 급속도로 나빠지고, 허리·목 통증으로 이동성이 떨어지면서 당뇨·고지혈증 등 대사 질환이 연쇄적으로 찾아옵니다.”
의료기술 발전에 기대수명은 늘었어요.
“기대수명은 늘었지만, 건강수명은 늘지 않고 있습니다. 100세를 살아도 건강한 기간은 줄었다는 겁니다. 미국의 연구를 보면 1990년대 노인보다 2020년 같은 연령대 노인의 건강 상태가 더 나쁩니다. 우리나라도 노인의 건강 상태가 2014년 이후로 좋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가속 노화가 한국 최고의 위기라고 봅니다. 20년 뒤 7080을 돌봐야 할 5060이 함께 병상에 눕고 국민 절반이 온갖 병치레를 할 수 있습니다.”
왜 3040이 더 빨리 늙는 거죠.
“3040은 가속 노화를 부추기는 환경에 노출돼 있습니다. 초가공식품(식품첨가물 함량이나 당도가 매우 높고 원재료를 알기 어려운 가공식품) 같이 비만 유발 식품을 자주 먹고, 스마트폰·자동차 등 활동량을 줄이는 기계를 끼고 살죠. 어떤 즐거움에도 만족 못 하고 SNS에서 더 짧고 강한 자극을 주는 동영상 등을 찾는 ‘쾌락 중독’ 현상도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높여 가속 노화로 이어집니다. 이대로 가다간 지금의 3040은 부모 세대보다 더 빨리 늙고, 기대수명도 짧아질 수 있습니다.”

정 교수는 “운동과 식단만으론 안 된다. 삶의 유지 기능을 떠받치는 ‘네 가지 기둥’(4M)을 관리해야 한다”며 4M 가속 노화 예방법을 제안했다. 4M, 즉 이동성(Mobility), 마음 건강(Mentation), 질병으로부터의 건강(Medical issues), 나에게 중요한 것(What Matters to me)을 동시에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노화 시계를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

hello! Parents’는 중앙일보 프리미엄 디지털 구독 서비스 ‘더중앙플러스(The JoongAng Plus)’의 연재 시리즈입니다. 매주 4회(월·화·목·금) 발행됩니다. 'hello! Parents'의 이번 순서는 급격히 늙어가는 3040의 삶을 들여다봅니다. 더중앙플러스hello! Parents’에 가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더중앙플러스 기사 보기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41578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