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차기대선 양자대결 땐 바이든 42% vs 트럼프 46%”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조 바이든

조 바이든

조 바이든(사진) 미국 대통령이 2024년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맞붙으면 뒤지는 반면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나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에겐 이길 것이라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 에머슨대가 지난 24∼25일 전국 등록 유권자 106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오차범위 ±2.9%p)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양자 대결에서 42%의 지지를 얻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46%였다. 지난달 같은 조사에서도 바이든은 41%, 트럼프는 44%의 지지율을 각각 보였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에서 트럼프 대항마로 급부상한 디샌티스 주지사와의 양자 대결에선 44%를 얻어 4%p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75세 이상 고령 정치인에 대한 정신 감정을 주장해 논란을 일으킨 헤일리 전 대사와의 대결에서도 바이든 대통령은 40%를 얻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일리 전 대사는 37%였다.

공화당 지지층을 상대로 한 공화당 당내 가상 대선 경선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55%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25%에 그친 디샌티스 후보를 멀찌감치 따돌렸다. 민주당 지지층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차기 대선 후보가 되어야 한다고 답한 유권자가 71%에 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