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물급 감독 줄줄이 쓰고도…토트넘은 왜 우승을 못할까

  • 카드 발행 일시2023.03.02

손흥민(31)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빅6’에 포함되는 강팀이지만 우승 트로피와는 좀처럼 인연을 맺지 못하고 있습니다. 2008년 리그컵 정상에 오른 게 마지막이니 우승 없이 지나친 세월이 어느덧 15년째에 접어듭니다.

흔히들 ‘지갑을 활짝 열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첼시 등 라이벌 팀들이 매년 쏟아 붓는 이적료는 어마무시합니다. 하지만 단지 그 이유뿐일까요?

토트넘은 왜 우승하지 못할까요. 토트넘 유니폼을 입은 손흥민이 우승 트로피에 입 맞추며 눈물을 펑펑 흘리는 모습은 영영 볼 수 없는 걸까요. 영국 남자 짐 불리가 날카로운 분석으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토트넘 홋스퍼는 프리미어리그에서 우승한 적이 없다. 잉글랜드 1부 리그에서 마지막으로 1위에 오른 건 1961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992년 프리미어리그가 출범하기 31년 전이다. 1951년 통산 첫 번째 리그 우승 이후 10년 만에 거둔 두 번째 우승이었다.

흔히 프리미어리그 ‘빅6’라 부르는 클럽들(아스널, 첼시, 리버풀,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토트넘) 중에서 우승 횟수가 가장 적은 구단이 바로 토트넘이다. 정규리그와 컵 대회를 통틀어 우승 횟수가 26차례뿐이다. 그것도 잉글랜드축구협회컵(FA컵)과 리그 컵에서 정상에 오른 것이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