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의겸 "尹 3·1절 기념사 세어보니 총 1022자...내용은 더 한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애국가를 제창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이례적으로 짧은 분량의 기념사를 준비한 데 이어 일본을 '협력 파트너'로 규정한 것과 관련 야당은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는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라고 혹평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글자 수를 세어보았다. 모두 1022자"라며 "역대 어느 대통령도 3.1절을 이리 가벼이 여긴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된 뒤 맞는 첫 3.1절이고, 한일 사이 풀지 못한 숙제가 쌓여있다"며 "그런데도 기념사 문장은 홀쭉하기 그지없다"고 했다.

이어 "진지함도 성의도 느껴지지 않는다"며 "내용을 보면 더 한심하다. '이게 정말 대한민국 대통령의 기념사인가?' 싶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3.1 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협력 파트너'는 진솔한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전제돼야 비로소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일본이 조선인들을 전쟁터로, 갱도로, 위안소로 강제동원한 건 아직도 펄펄 끓는 아픔"이라며 "일본이 이 상처를 계속해서 덧내고 있다. 윤 대통령의 기념사만 보면 이 상처가 이미 깨끗이 아물어 버린 듯하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선 "일본의 침략을 우리 탓으로 돌리는 듯한 말투"이며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는 논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을 입에 올렸다"며 "그 선열들이 오늘 윤 대통령의 기념사를 듣는다면 어떤 심경일지 참으로 두렵고 부끄럽다. 3.1절의 의미에 대해 윤 대통령이 정말 진지하게 되새겨보길 간절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도 "3.1 운동 정신을 거꾸로 세우고,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는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였다"고 비판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협력적 해결 의지가 전혀 없는 일본에 대해 일방적으로 협력 파트너쉽만을 강조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친일 굴종외교를 계속하겠다는 몽니일 뿐"이라며 "이게 3.1절날 대통령이 할 이야기냐"고 했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일본 군국주의 침략자들의 반인류적 야욕에 의한 국권 상실과 민족의 고통을 우리 민족의 잘못된 선택 때문으로 매도했다"며 "이는 자신의 부역과 이적행위를 정당화하고, 치부를 포장하기 위해 억지 주장을 했던 과거 친일파들의 주장과 너무나도 닮았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비뚤어진 역사관을 반성하고 민족매도와 역사왜곡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하라"며 "반성과 대일 굴종외교에 대한 분명한 전환이 없다면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의 역사적 정통성에 반하는 정부라는 국민적, 역사적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1300자 남짓 분량의 기념사를 5분 여간 읽어내려갔다. 이는 이례적으로 짧은 것으로, 지난해 8월 15일 광복절 경축사(3620자)보다 3분의 1가량으로 줄어든 분량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