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정순신 논란에 “책임감 느껴…검증제도 보완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의 학교폭력 문제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와 관련해 28일 “기본적으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국회에서 기자들이 인사 검증의 ‘장관 책임론’을 묻자 “일차적이고 객관적인 검증(책임)이 인사정보관리단에 있고, 다른 기관에서도 관리하지만 그 상관인 내가 책임감을 갖는 것은 맞다”고 했다.

한 장관은 그러나 ‘책임질 일이 있다면 책임을 지겠다는 것인가’라고 묻자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전날과 마찬가지로 ‘정 변호사와 (사법시험 및 사법연수원) 동기 사이로 해당 의혹을 몰랐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에 “저도 몰랐다”고 답했다. 한 장관은 “특별히 같은 일을 하는 부서에 있었거나 개인적 사이는 아니어서, 모른 걸 어떡하겠나”라고 했다.

한 장관은 “구조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일은 맞았던 것 같다. 지금 같은 시스템이면 이런 일이 반복될 것 같다”며 “(정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소송에 대해) 본인이 확인해 주지 않으면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고려해 확인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제도적인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정 변호사 인사 검증 책임자인 한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내고 “인사정보관리단이 법무부 소속임에도 불구하고 검사 출신 후보자에 대한 인사 검증을 못 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한 장관은 위법적 인사정보관리단을 즉시 해체하고 법무부 장관직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른 시일 내에 행안위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인사 참사 문제를 규명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