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지컬' 조작 논란…2등 정해민 "경기 멈추라고 제작진 고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결승 경기(로프 당기기) 중인 우진용(왼쪽)과 정해민. 사진 넷플릭스 영상 캡처

결승 경기(로프 당기기) 중인 우진용(왼쪽)과 정해민. 사진 넷플릭스 영상 캡처

최강 피지컬이라 자부하는 100인이 벌이는 극강의 서바이벌 게임 예능 '피지컬:100'이 결승전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21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피지컬:100' 최종회에서는 경륜 선수 정해민과 크로스핏 선수 우진용의 결승전이 공개됐다. 이날 경기에서 우진용이 최종 우승했고, 상금 3억원을 차지하게 됐다.

그러나 방송 후 일각에서 장비 문제로 결승전이 여러 차례 치러지면서 우승자가 바뀌었다는 말이 나왔고, 이에 제작진은 26일 공식입장을 밝혔다.

제작진은 "최종 결승에서 수차례 재경기가 있었다는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미 결정된 결과를 뒤엎거나 특정 출연자를 유·불리하게 만들기 위한 개입은 결코 하지 않았다"고 했다.

경륜선수 정해민. 사진 넷플릭스 영상 캡처

경륜선수 정해민. 사진 넷플릭스 영상 캡처

하지만 정해민은 28일 일요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승자 우진용의 항의와 음향 등의 문제로 두 차례 경기가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로프 당기기 경기 중 우진용이 '소리가 너무 많이 난다'며 기계 결함을 주장해 경기가 중단됐다. 이후 제작진이 로프 장력 강도를 낮추고 기계에 기름칠한 뒤 경기가 재개됐다.

정해민은 "재개된 경기에서 비로소 끝이 보이는 순간 제작진이 경기를 중단했다"며 "눈앞에 끝이 보이는데 또 중단한다고 해서 일단 경기를 끝내려고 계속 당겼다. 그러자 제작진이 나타나 경기를 중단하라고 소리쳤다"고 주장했다.

제작진이 경기를 중단한 이유에 대해 정해민은 "'오디오 사고가 나서 방송에서 영상을 못 쓴다'고 했다"면서 "제작진이 '해민씨가 허락만 해준다면 줄을 잘라내고 다시 해주겠다'고 했고, 우진용도 '그 조건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나는 계속 '안 된다'고 했지만 나만 허락하면 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힘을 다 써서 안 된다'고 몇 번을 말했지만, 제작진은 '쉬는 시간을 더 가져도 좋고, 내일 해도 된다. 내가 원하는 건 다 들어주겠다'는 입장이었다"며 "수백 명을 세워 놓고 내일 다시 오라는 말이 차마 나오지 않아 다시 재경기했다"고 말했다.

정해민은 "그때는 내가 만약 끝까지 재경기를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재경기를 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이 들었다"며 "'내가 이기면 안 됐나'하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했다"고 했다.

이어 "재입장했는데 도르래에 줄이 처음처럼 감겨 있었다. 내가 이기고 있는 만큼 줄을 잘라줬다고 했는데, 줄을 잘라줬는지는 모르겠다. 커뮤니티나 기사에는 장비 결함 얘기도 나오는데, 장비 결함인지 모르겠고 내가 힘이 떨어졌는지 결국 안 당겨지더라. 그렇게 졌다"고 설명했다.

크로스핏 선수 우진용. 사진 넷플릭스 영상 캡처

크로스핏 선수 우진용. 사진 넷플릭스 영상 캡처

정해민은 "제작진에 당시 내가 힘이 빠졌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리얼리티답게 내보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지만, '참가자는 편집에 관여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왔다"면서 "갑자기 내가 재경기를 잘못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경기도, 돈도 바라지 않고, 우진용에 대한 공격도 없었으면 좋겠다"며 "다만 내가 왜 패배했는지 방송이 된다면 좋겠다. 그냥 허무하게 진 것처럼 나오는 걸 받아들이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정해민의 인터뷰에 넷플릭스 측은 조선닷컴을 통해 "①참가자들의 건강 체크 ②오디오, 메모리, 배터리 이슈 체크 ③참가자의 의견 청취 등의 이유 외로 경기가 중단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초반 도르래 소음으로 마이크 체크와 참가자들의 의견 청취를 위한 일시 중단 후 재개시에도 관계된 참가자들과 현장의 게임 진행 위원들의 동의를 받아 두 참가자가 원했던 방식으로 당시 상황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