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러 공항 미확인 물체에 발칵…방송사는 해킹 당해 공습경보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상트페테르부르크 풀코보 공항. 사진 풀코보 공항 페이스북 캡처

상트페테르부르크 풀코보 공항. 사진 풀코보 공항 페이스북 캡처

러시아 공항에 미확인 물체가 발견돼 공항 운영이 일시 중단되고, 일부 지역 방송국이 해킹돼 허위 공습경보가 방송됐다고 28일(현지시각) 로이터, 타스 통신 등이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러시아 제2의 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풀코보 공항은 이날 오전 상공에서 미확인 물체가 확인돼 일시적으로 운영이 중단됐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시 당국이 텔레그램을 통해 "풀코보 공항은 일시적으로 비행기 이착륙이 중단됐다"고 밝힌 데 이어, 시 비상 서비스는 스푸트니크 통신에 "미확인 물체로 인해 공항 주변 상공이 일시 폐쇄됐다"고 했다.

공항은 이날 오후 1시 20분까지 운영이 중단될 예정이었으나, 이보다 이른 정오를 기해 운영이 재개됐다.

미확인 물체에 대한 공식 조사 결과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복수의 현지 온라인 매체는 전투기가 출격했지만 미확인 물체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항로 추적 사이트인 플라이트레이더24에 따르면 이번 조처로 인해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다수의 국내선 항공편이 출발지로 회항했고,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지나야 갈 수 있는 역외 영토인 칼리닌그라드로 향하는 항공편들도 영향을 받았다.

러시아 일부 지역 방송국 해킹…허위 공습경보 발송 

이와 별개로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성명에서 "라디오 방송국과 TV 채널 서버에 대한 해킹 결과로, 일부 지역에서 공습 관련 정보가 발송됐다"며 "해당 정보는 거짓으로,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리아 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해당 정보가 방송된 지역에는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크림반도도 포함됐다.

소셜 미디어에는 "모두 지금 대피소로 향하시오"라는 자막이 뜬 방송 캡처 화면이 올라왔다. 라디오 방송에서는 "주의, 주의, 공습경보가 발령됐다. 모두 대피소로 향하시오"라는 경고가 사이렌과 함께 방송됐다고 청취자들은 전했다.

러시아 국영 매체들은 우크라이나를 배후로 지목했으나, 우크라이나에선 공식 반응이 없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